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목회·신학
       
[ 직격인터뷰 ] <바이블웍스 완전정복> 저자 김한원
“정확한 자료, 다양한 성경버전, 본문중심 연구에 탁월”
2017년 09월 11일 (월) 12:07:50 윤지숙 기자 joshuayoon72@amennews.com

<교회와신앙> : 윤지숙 기자 】 “전문적으로 성경연구와 신학을 돕는 프로그램들이 몇 종류 있지만, 국내에서는 <바이블웍스>가 가장 널리 알려졌다. 비교적 저렴하고, 윈도우 기반이기 때문에 접근이 쉽고, ‘본문중심(Foucus on the text)’에서 본문 자체를 연구하고 집중하는 기능이 탁월하다.”

<바이블웍스 완전정복>의 저자 김한원 목사(하늘샘교회)의 말이다.

   
▲ <바이블웍스 완전정복>의 저자 김한원 목사 ⓒ<교회와신앙>

원문연구의 강력한 도구로 알려진 바이블웍스가 국내 최초 한글 매뉴얼 <바이블웍스 길라잡이>(2014년)의 업그레이드 확장판 <바이블웍스 완전정복>(김한원, 세움북스)이 9월 5일 출간됐다. <교회와신앙>이 김한원 목사를 만난 것은 9월 8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였다.

- <바이블웍스 완전정복>을 집필하게 된 계기는?

△ 바이블웍스가 개발되고 4~5년 후 교수나 유학생들을 통해 한국에 소개된 것은 1992년이다. 정식절차를 따라 수입이 된 것은 7~8년 후였다. 아직까지는 바이블웍스가 한글 메뉴로 구성되지 않아서 신학생이나 목회자들에게 부담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2014년, <바이블웍스 길라잡이>를 출간했을 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다.

이번학기부터 총신대학교에서 ‘바이블웍스’ 강의를 할 수 있도록 개설해 주셨다. 70명 정원인데도 졸업생과 일반인들을 비롯해 청강을 요청한 사람들이 100명이 넘을 정도로 성경연구에 갈증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17~18년 동안 바이블웍스를 비롯해 성경 프로그램 강의를 수백 번 넘게 해오면서 수천 명이 넘는 수강자들의 말씀 연구에 대한 갈증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책은 바이블웍스 10을 기준으로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전 책보다 100페이지 정도 추가하고, 내용면에서는 2배의 분량으로 확장 판을 만들었다. 한글 매뉴얼로 나온 것은 세계 최초라고 보면 된다.


- 바이블웍스 10의 특징은?

△ 바이블웍스는 말씀연구와 설교 준비를 다른 2, 3차 자료가 아닌 성경 본문을 가지고 연구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성경 연구 프로그램은 분석과 검색 기능이 빈약하고, 출처를 확인하기 어렵거나 너무 오래된 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바이블웍스 10, 한글매뉴얼 <바이블웍스 완전정복>

사실 정확한 자료와 원어 문법 검색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대한성서공회에서 나온 ‘연구용 성경’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편이다. 분명한 출처를 가진 자료와 정밀하고 강력한 검색, 분석 기능을 가진 성경·신학 연구 프로그램 중에는 바이블웍스 말고도 어코던스와 로고스 등이 있다. 그중 바이블웍스는 본문에 집중해 연구를 도와주는 성능 면에서 탁월하면서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사건이나 연대별로 묶어서 읽기, 연관어휘(collocation)와 함께 나오는 경우와 성경 전체와 일정 부분의 어휘가 나오는 빈도수를 통계를 내주는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ESV에서 'love'를 퍼지(fuzzy) 검색하면 관계된 변화형과 또 관련된 어휘들까지 검색해주며, 단어 옆의 숫자를 통해 빈도수를 알려준다.

또한 헬라어, 히브리어에 대한 다양한 문법, 구문론(syntax)도 확인할 수 있으며 원어 사전(Lexicon)이나 용어 사전(dictionary)을 쓸 수 있다. 헬라어 본문의 경우 네슬알란트 28판을 기준으로 바뀌었다.

특히 지도(Map) 항목은 ESV Concise Bible Atlas, King James Atualizada Maps, Moody Bible Atlas, Net Bible Map 등 출판된 책을 전산화 한 것을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제작했다. 무엇보다 해발 고도, 거리, 좌표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지도를 원하는 크기로 조절해서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 배워두면 유익한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

△ 화면구성에서 Analysis는 본문에 대한 분석을 보여준다. 헬라어, 히브리어 등의 원어 성경의 경우 분해와 사전(辭典) 정보를 보여준다. Editor는 간이 문서 작성기(Word Processor)라고 보면 된다. 검색하거나 분석 결과를 출력할 때 내부 Editor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성경 구절을 넣거나 헬라어, 히브리어를 구현하기가 편하다.

Recources 기능은 예를 들어, 요한복음 1:1의 본문을 탐색 창에서 읽고 있다면 그곳에서 수록 어위에 대한 사전적 의미, 문법이나 구문론에 관한 주제들을 살펴볼 수 있다. X-Refs는 관주(貫珠)기능으로 여러 종류의 관주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번역본은 그리 많지 않다. 아는 번역본 이라 할지라도 번역 철학이나 어느 정도의 의역이 됐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바이블웍스는 수십 개의 언어와 수백 개의 번역을 일목요연하게 화면에 출력해 볼 수 있다. 성경 뿐 아니라 교부 문헌이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도 해당 언어별 번역이 분류해서 나온다.


- <바이블웍스 완전정복>이 이전 책과 가장 큰 다른 점은?

△ 책 뒷부분에 검색의 이해, 자료탐구, 헬라어 사전, 히브리어 사전, 어떤 번역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5가지 원리 탐구를 넣었다.

부록에는 바이블웍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아이콘마다 어떤 기능을 실행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성경 역본의 약어들, 헬라어·히브리어 키보드 입력법과 키텝, 단축기, 성경 각권 약어, 바이블웍스의 문법체계 등도 담았다.


- 사용방법을 자세히 설명했어도 배우기 어렵지 않은가?

△ 자세한 설명을 담았더라도 지면의 한계도 있고, 사용법을 익히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된다. 다만 먼저 영어와 컴퓨터 공포증만 없으면 된다. 강의를 들으러 오시는 분 중 60살이 넘으신 분들도 있다. 영어나 원어 실력이 부족해도 매우 자세한 도움말 파일들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언어와 말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게 될 것이다.

글로 다 이해가 되시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번 책은 출간과 함께 동영상 강좌도 마련했다. 지방에 계신 분들이나 해외에 계신 분들도 강의를 들으실 수 있다. 향후 중국어나 영어로도 번역될 가능성도 있어 선교지에 계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 <바이블웍스 완전정복> 페이지 14-15

한편 김한원 목사는 총신대 신학과와 동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한국신학정보연구원(IKTINOS), 총신대언어연구소에 근무했다. 대한성서공회 CD-ROM성경, 홈페이지 제작에 참여했으며, 현재 삶의 현장에서 깊은 말씀의 은혜를 나누고자 하는 소망하며 하늘샘교회 개척해 섬기는 담임목사이기도 하다.

성경 언어와 옛 이야기, 언어에 관심이 많아 성경 원어 연구와 고전 읽기를 나누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헬라어와 히브리어, 바이블웍스와 로고스바이블 사용법에 대해 총신대, 장신대, 아신대 등에서도 꾸준히 강의를 해왔다.

윤지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성개협, 김기동 부자 ‘파면-출교
한동대, ‘프로테스탄티즘과 동아시
명성세습, “이게 나라냐?”에서
김삼환-김하나 부자 목사의 명성교
총신대생들 수업거부… 김영우 총장
김삼환-김하나 부자 목사의 명성교
김동호 “장로교회는 브레이크 고장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한국교회문화사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제호 : 교회와신앙  /  발행인 : 장경덕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청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