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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과 '사이비'를 분류하는 방법을 알아 봤더니
예장합동 제100회 총회 신학부의 총회적 입장 정리 연구②
2015년 11월 16일 (월) 13:53:36 교회와신앙 webmaster@amennews.com

[ 주요 교단들의 정기총회에서 이단 사이비 관련 보고서들이 보고되었다. 예장합동(총회장 박무용 목사)은 제100회 총회에서 신학부의 연구보고서들을 받아 ‘장례문화’를 비롯해 ‘이단과 사이비와 이단성 분류’, ‘십일조’, ‘가정교회 운동’, ‘단 사상’ 그리고 ‘신사도 운동’ 등에 대해 총회적 입장을 정리했다. 예장합동 제100회 총회에 보고된 신학부의 총회적 입장 정리를 위한 연구보고서들을 소개한다. / 편집자 주 ]


<교회와신앙> 】 한국교회가 사용하는 ‘이단’과 ‘사이비’ 또는 ‘이단성’이라는 단어의 정의는 무엇이고 이런 분류를 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흔히 같은 의미일 것으로 생각 하지만 교단 마다 미묘한 차이가 있다.

예장합동(총회장 박무용 목사)은 제100회 총회에서 신학부의 연구보고에 따라 ‘이단과 사이비와 이단성 분류’에 대한 총회적 입장을 정리했다.

   
 

연구보고서는 “이단이란 ‘하이레시스’(hairesis)라는 단어에서 기원한다.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원래는 가치중립적인 의미에서 종파나 무리들을 가리키는 것이었지만 주로 사용되는 경우들을 보면 분파주의를 비판할 때 사용되었다. 사도시대 이후인 속사도 교부시대 이그나티우스 때에 와서 처음으로 이단이라는 단어가 나타난다. 또 초대교회 때에 마르시온과 영지주의자들도 이단이라고 불렀다.”고 밝히고, “사이비종교(似而非宗敎) 또는 유사종교(類似宗敎)는 실제로는 다르지만 겉으로는 기성종교와 비슷한 종교들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문자적인 의미에서 볼 때 사이비종교는 외면적으로는 종교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종교의 본질을 가지고 있지 않는 집단이다. 특히 현대에 등장하는 이단들은 역사적인 이단과 같이 교리적인 측면만 아니라 사이비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는 것이 그 특징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단’이란 “첫째 성경을 왜곡하고, 둘째 역사적 정통교회가 믿는 교리를 왜곡하여 가르치는 집단을 말한다.”고 규정했다.

‘사이비’는 “신학적으로는 이단적인 사상의 토대를 가지고 있으며 생활 영역에서는 반사회적이며 반윤리적인 집단들을 지칭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단성’은 ‘정도의 측면’에서 “이단적이며 사이비적인 요소가 클 경우 이단성이라고 한다.”고 정의했다.

예장합동의 이 같은 입장은 정상적인 이단 사이비 대책을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던 시기인 2004년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이대위와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 이대위가 정립한 ‘이단 사이비의 개념과 용어’와 거의 일치한다.

한기총 이대위와 한장총 이대위는 2004년 6월 9일과 7월 15일 2차에 걸쳐 각 교단 이단 사이비 대책 책임자와 실무자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제발표 후 각 교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단 사이비의 개념과 용어에 대한 입장과 사례를 중심으로 종합토론을 갖고 합의를 거쳐 참석자들이 서명했다. 한기총은 제15-5차 임원회(2004. 8. 27.)에 이를 채택했다. 이때 정해진 이단 사이비의 개념과 용어는 다음과 같다.

이단 : 이단이란 본질적으로 교리적인 문제로서, 성경과 역사적 정통교회가 믿는 교리를 변질시키고 바꾼 ‘다른 복음’을 말한다.

사이비 : 사이비란 이단적 사상에 뿌리를 두고 반사회적 반윤리적 행위를 하는 유사 기독교를 말한다.

이단성 : ‘사이비’란 용어를 이단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정도의 측면’에서 사용한 경우는 ‘이단성’ 등의 용어로 대치할 수 있다.

하지만, 예장통합은 그 후 2008년인 제93회 총회에서 ‘이단 사이비 정의와 표준지침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받아 재정립 했다.

예장통합의 연구보고서는 ‘이단’에 대해 “우리말 성경에 등장하는 ‘이단(異端)’이란 용어는 분파 또는 파당(Hairesis)을 뜻하는 희랍어의 번역이다. 이단의 단(端)은 ‘바르다, 옳다, 진실하다’의 뜻이므로 이단은 ‘시작은 같지만 끝에 가서 다르다’는 뜻은 아니다. 이단은 처음부터 바르지 않은 거짓된 사설(邪說)을 의미한다.”고 하고, ‘사이비’에 대해서는 “사이비(似而非)이라는 용어는 성경에는 없는 단어이다. 사이비는 ‘유사한 것 같지만 아닌 것’을 뜻하므로 단지 비윤리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단과 사이비는 둘 다 성서적 용어로는 거짓 가르침, 거짓 교훈, 거짓 예언 등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고 보았다. 이어 “이단과 사이비를 둘 다 거짓된 가르침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해 왔고 그 정도가 심한 것은 이단이고 덜한 것은 사이비로 규정하여 왔다.”며 제시한 표준지침은 다음과 같다.

이 단 : 파당을 이루어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요 일치의 공동분모인,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삼위일체, 성경, 교회, 구원에 대한 신앙 중 어느 하나라도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이단성 : 개인적으로 위의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의 어느 하나라도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사이비 : 파당을 이루어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에 부수되는 주요한 교리를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사이비성 : 개인적으로 기독교신앙의 기본교리에 부수되는 주요한 교리를 부인하거나 현저히 왜곡하여 가르치는 경우.

비성경적(비기독교적) 설교와 가르침 :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나 주요교리는 아니지만 비성경적이고 비기독교적인 주장을 통해 신앙적 혼란을 일으킨 경우

부적절한 설교와 가르침 : 그 외에 신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가르침으로 교회 내에 물의를 일으킨 경우

참여 금지 : 집회나 교육프로그램이 성서적으로나 목회적으로 문제점과 부작용이 현저할 경우

이단사이비옹호언론 : 이단 사이비로 규정된 개인이나 집단의 주장을 옹호 홍보하거나 관련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예장통합은 예장합동보다 훨씬 세분화 했다. 예장통합은 ‘파당’을 이루느냐 아니면 ‘개인적’인 것이냐에 따라 구분하기도 했다. 파당을 이룬 경우 ‘이단, 사이비’라 하고, 개인적인 경우 ‘성’을 붙여 ‘이단성, 사이비성’이라 했다. 전반적으로 ‘성경적 교리적 정도의 차이’에 집중하면서 ‘사이비’에 대한 정의도 그 범주에서 정의했다.

반면, 예장합동과 옛 한기총은 ‘사이비’를 ‘반사회적 반윤리적 행위’에 방점을 두고 있어 예장통합과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또, 예장합동은 ‘집단’에 대해 ‘이단, 사이비’를 논했을 뿐, ‘개인적’인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리고 ‘성’을 붙이는 것도 ‘정도의 측면’에서 사용하여 예장통합과 다른 입장을 취했다. 그러나 예장합동이 ‘집단’을 명시한 것이 이단 사이비 규정에 ‘개인’ 배제를 전제로 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여하튼, 앞으로 예장통합과 예장합동의 이단 사이비 관련 결의나 연구보고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용어와 개념의 미묘한 차이를 염두에 두고 해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장합동 제100회 총회 신학부의 ‘이단과 사이비와 이단성 분류에 대한 총회적 입장정리’의 전문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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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장합동 제100회 총회 신학부 연구보고서 ② ]

이단과 사이비와 이단성 분류에 대한 총회적 입장정리

1. 이단(Heresy)의 정의

이단이란 ‘하이레시스’(hairesis)라는 단어에서 기원한다.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원래는 가치중립적인 의미에서 종파나 무리들을 가리키는 것이었지만 주로 사용되는 경우들을 보면 분파주의를 비판할 때 사용되었다. 사도시대 이후인 속사도 교부시대 이그나티우스 때에 와서 처음으로 이단이라는 단어가 나타난다. 또 초대교회 때에 마르시온과 영지주의자들도 이단이라고 불렀다.

이단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의 이단 사이비 규정 지침서가 규정한대로 “성경과 역사적 정통교회가 믿는 교리를 변질시키고 바꾼 다른 복음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단이란 첫째 성경을 왜곡하고, 둘째 역사적 정통교회가 믿는 교리를 왜곡하여 가르치는 집단을 말한다.

2. 사이비(Cult)의 정의

사이비종교(似而非宗敎) 또는 유사종교(類似宗敎)는 실제로는 다르지만 겉으로는 기성종교와 비슷한 종교들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문자적인 의미에서 볼 때 사이비종교는 외면적으로는 종교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종교의 본질을 가지고 있지 않는 집단이다. 특히 현대에 등장하는 이단들은 역사적인 이단과 같이 교리적인 측면만 아니라 사이비적인 요소가 두드러지는 것이 그 특징이다.

사이비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의 이단 사이비 규정 지침서가 규정한대로 “이단적 사상에 뿌리를 두고 반사회적, 반윤리적 행위를 하는 유사 기독교를 말한다.” 이 정의에 의하면 사이비는 신학적으로는 이단적인 사상의 토대를 가지고 있으며 생활 영역에서는 반사회적이며 반윤리적인 집단들을 지칭한다.

3. 이단성의 정의

이단성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이단 사이비 규정집에 정의한대로 “이단적 사이비적 요소가 많아 ‘정도의 측면’에서 사용할 경우 이단성이라는 용어로 대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단성이라고 함은 이단적이며 사이비적인 요소가 클 경우 이단성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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