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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총 모습 '정말' 부끄럽고 안타깝다”
통합·백석 등 10개 교단, 한기총 성명서에 재반박
2011년 11월 25일 (금) 06:51:17 정윤석 기자 unique44@naver.com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길자연 목사)가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를 발표한 뒤 오히려 거센 역풍을 맞고 있다. 한기총이 11월 18일 장문의 성명서를 발표한 뒤에 비난여론이 더욱 높아지는 이유는 개혁과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음해’, ‘중상모략’이라고 폄하하며 회원 교단들의 한기총을 향한 순수한 충정을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당초 한기총의 위기 상황을 지적하는 교단은 9개였으나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총회장 주남석 목사)가 합류해 10개 교단으로 늘었다. 한기총이 출범한지 22년 이래 회원 교단이 공개적으로 한기총에 대한 비판 입장의 성명서를 연속으로 발표한 것은 현 길자연 대표회장 체제에 들어서서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한기총 성명서에는 현재의 심각성을 전혀 체감하지 못하는 한기총 지도부의 무감각·무개념 의식이 드러나면서 오히려 더 많은 교단과 기관의 역풍을 맞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예장 통합·백석 등 10개 교단은 ‘한기총 개혁은 중단되거나 변질될 수 없습니다’란 제목으로 한기총 성명서에 등장한 7가지 항목에 대해 조목조목 재반박했다. 교계의 핫이슈 중 하나인 최삼경 목사와 장재형 목사에 대해서도 실명을 적시하며 반박한 것도 눈길을 끈다.

최삼경 목사 문제에 대하여
10개 교단은 한기총이 이단의 심각한 준동을 보면서도 전문성을 강화해야 할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질서확립위원회라는 것을 통해 ‘이단 문제’를 취급하려는 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삼경 목사 문제와 관련 “소속 교단인 예장 통합과 합동측 총회가 각각 ‘삼위일체 및 성령론에 문제가 없다’(통합 2004년, 89회), ‘이단성이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합동 2006년, 91회)고 결의한 바 있다”며 “특히 ‘월경잉태론’ 문제도 2011년(통합 96회) 소속 예장 통합 교단에서 이단성이 없음을 결론 내렸다”고 강조했다.

한기총이 성명서에서 “최삼경 목사를 해직하여, 한국교회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 문제를 마무리지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도 10개 교단은 회원교단이 이미 문제 없다고 결정하고 최삼경 목사를 교단 총회의 절차를 통해 이단대책위원장으로 선임했는데도 이에 대해 한기총이 ‘해직’ 운운하는 것은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물론 회원 교단 위에 군림하려는 지극히 잘못된 행태라고 지적했다. 한기총 현 집행부가 연합기관의 본분과 정신을 망각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이어 10개 교단은 “최삼경 목사를 연구해 달라고 진정한 한기총 7개 회원 교단이 어느 교단이며 어떤 절차와 경로로 진정을 제기하게 됐는지 밝히라”며 “한기총이 교단의 입장과 연구결과는 묵살하고, 하지도 않은 연구를 마치 결론난 것처럼 근거 삼아 이단 시비 운운함은 학문적으로나 신앙적으로 잘못된 일이며 한기총 스스로 자기 모순을 드러낸 것이다”고 비판했다.

장재형 목사가 이단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하여
통일교 핵심인사 출신으로서 재림주 의혹을 받아온 장재형 목사(한국 크리스천투데이 설립자)에 대해 한기총은 성명서에서 ‘문제없다’는 식으로 발표했다. “2004년(대표회장 길자연 목사, 이대위원장 오성환 목사)과 2005년(대표회장 최성규 목사, 이대위원장 한명국 목사) 조사와 재조사 결과 아무런 혐의를 찾지 못해 종결지었다”, “2010년(대표회장 이광선 목사, 이대위원장 고창곤 목사) 역시 조사와 재조사 결과 ‘혐의 없음’으로 종결했다”, “대표회장 이광선 목사와 이대위원장 고창곤 목사 이름으로 ‘장재형 목사는 이단성이 전혀 없다’는 정식 문서를 공증하여 줌으로써, 무려 7년여에 걸친 공방이 무혐의로 끝났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10개 교단은 한기총의 성명에 대해 “장재형 목사와 관련한 한기총과 산하 이대위의 결의들을 일독해 보았다면 이런 주장을 할 수 없는 것이 상식이다”며 “이번 성명은 특정인을 비호하기 위해 발표된 것이라는 의구심만을 가중시킨다”고 지적했다. “2004년과 2005년 아무런 혐의를 찾지 못해 종결지었다”는 주장에 대해 10개 교단은 “비록 이대위 차원의 무혐의 결론이 내려진 경우는 있으나 이는 ‘1997년 이후 통일교 관련성’ 문제에 국한된 것이다”며 “이는 도리어 장재형 씨가 과거 통일교 관련이 있었음에 대한 분명한 반증이다”고 설명했다.

10개 교단은 오히려 2005년 당시 장재형 조사를 맡은 위원들은 장재형 목사에게 ‘통일교 관련성 부인과 통일교는 이단이라는 광고’를 게재토록 했으나 장재형 목사가 모두 거절했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이후 (장재형 목사에 대해)거듭된 이단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나 결의 시도에 대해서 실행위원회나 총회는 일관되게 경계와 불가 입장을 견지해 왔다”며 “그럼에도 이를 누락시킨 채 마치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직하지 못한 태도다”라고 비판했다.

정관 개정·WEA 총회준비·한기총의 행정·9개 교단 성명이 허구라는 주장에 대하여
이외에도 한기총의 정관 개정과 관련 “한기총은 정관 개정 건이 있을 때마다 사전에 회원교단에 회람하고, 회의시 자유로운 의사 개진과 개정 항목마다 토론과 투표 속에 진행해 왔다”며 “그러나 10월 28일 열린 실행위원회의 과정은 졸속과 강행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WEA 총회 준비와 관련해서는 “2014년 세계복음주의연맹(WEA) 한국 총회는 진정 순조롭게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을까?”라고 물으며 “회원교단의 책임있는 지도자들과 목회자, 신학자, 전문위원, 실무진들의 공적 논의와 참여가 필요한 것이지 이단 시비가 있는 자들과 관계 직원에 의해 추진되고 준비될 일은 더더욱 아니다”고 못박아 말했다. 10개 교단은 “무리하게 강행된 (WEA유치 감사)예배 이후 언론들은 ‘반쪽 행사’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며 “행사 참석을 위해 방한했던 WEA 대표단 역시 공식 행사 이후 한 교단도 방문하지 않고, 기자회견도 취소한 채 돌연 출국해 그 배경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기총의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도 10개 교단은 지적했다. 특히 한기총이 정상 업무를 시작한 후 첫 번째 취한 조치가 핵심 집행부 인사가 시무하는 교회의 장로를 재정국장에 선임한 것이었다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실무 3국장의 해임을 위한 대기발령 조치를 취한 것이었다. 이에 대해 10개 교단은 “한기총이 특정 개인에 의해 좌우되거나 기득권 유지를 위한 도구로 전락되지 않도록 주시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10개 교단은 한기총에 명확한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재정 문제 해결을 말하면서 고액의 연봉을 지급하는 특정인 관련 인사를 국장으로 채용한 것 △수천만 원의 비용을 들여 통일교 소유 호텔에서 행사를 개최한 것 △내부 리모델링 공사를 집행한 것 △쟁송 비용으로 기금을 전용한 것 등이다. 10개 교단의 이러한 성명서에 대해 한기총은 과연 일전에 보인 무감각·무개념 성명으로 또한번 교계의 거센 역풍을 맞을 것인가? 아니면 반성과 자성의 모습으로 교계를 대표하는 연합기구로서 본연의 모습으로 회귀할 것인가? 모든 것은 길자연 대표회장과 홍재철 목사를 비롯한 현 한기총 지도부의 의식수준에 달려 있다.

다음은 예장 통합·백석 등 10개 교단 성명서 전문

한기총 개혁은 중단되거나 변질될 수 없습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하 한기총)는 창립 이후 지난 22년 간 한국교회와 사회 속에서 교회 연합과 복음 전파를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해 온 한국교회의 책임 있는 연합기관이다. 한기총은 그 누구의 것도 아닌 하나님의 소유이며, 한국교회 공동의 자산이다. 그럼에도 금년, 한기총은 법원의 명령에 따라 대표회장 직무대행이 파송되는 초유의 사태를 겪은 바 있다. 이는 미증유의 심각한 위기였으며 동시에 부정적 관행들을 돌아보고 냉소와 질시를 받고 있는 한국교회가 자성하며 교회의 사명과 본분을 회복할 수 있는 은혜의 기회였다.

이 기간 동안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한기총은 이제까지의 이해관계를 넘어 진정으로 한국교회를 염려하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경청하고 개혁 방안을 수렴, 합리적 대안 마련에 힘쓰는가 하면, 이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절차에 따라 진행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난 2011년 7월 7일 열린 특별 총회는 정관과 운영 세칙, 선거관리 규정 등을 개정하므로 2012년 1월 20일 정기총회 파행 이후 6개월 간 지속되어 온 갈등은 물론 금권 선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변화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후 우리는 대표회장에 인준되고 복귀한 현 집행부는 개정된 규정을 기초로 하여 시대 변화와 교회들의 요구에 발맞추어 개혁의 행보를 이어가며 본질적인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속에 한기총의 치유 회복을 위하여 인내하며 기도해왔다.

우리의 이러한 바람과는 달리 현 집행부는 업무 시작 이후 급작스런 인사 조치로 내부 상황은 경색되어졌고, 사무실 내에서의 기자 폭행 사건이 발생하는가 하면 지난 10월 28일 열린 실행위원회에서는 그간 한기총 개혁의 의미가 집약되어진 ‘7.7 특별 총회’의 결의에 대한 파기와 개악에 가까운 정관 재개정이 강행되었다. 이러한 과정들을 우려하며 지켜본 우리들은 먼저 한기총 회원 9교단 총회장 총무들의 긴급 회동에서 공동입장(국민일보 11.16.)을 발표하고 현 집행부의 자성과 중단 없는 개혁 이행을 촉구하였다.

그러나 현 집행부는 지난 11월 18일 긴급임원회를 소집, 총 81명의 임원 중 25명만 참석한 가운데 이른바 ‘한기총 입장 성명서’를 발표했다.(국민일보 2012.11.19.) 이 성명은 정관 개정의 당위성과 문제가 제기된 세계복음주의연맹(WEA) 한국 총회 추진과 준비, 작금 한기총의 행정과 운영의 난맥에 대해 진지하고 성실한 개선의 의지는 보이지 않고 오히려 개혁을 바라는 주장들을 비난하고 겁박(2012.11.19. 9개 교단 중 한 교단인 D교단에 한기총 행정 보류 통보)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렇듯 반성 없는 일방적인 주장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다시 한 번 아래와 같이 엄중히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1. 정관 개정이 시대적 요청이며, 합법적 절차를 통해 진행되었다는 주장에 대하여
한기총은 정관 개정 건이 있을 때마다 사전에 회원교단에 회람하고, 회의시 자유로운 의사 개진과 개정 항목마다 토론과 투표 속에 진행해 왔다. 지난 ‘7.7 특별총회’도 그러하였다. 그러나 10월 28일 열린 실행위원회의 과정은 졸속과 강행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더구나 실행위원회 개최 직전 강원도 고성에서 열린 행사는 재정 지원 목적이나 행사 목적과 거리가 있어 정관 개정을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의혹과 언론의 문제 지적은 이후 구체적 정황과 물증들을 통해서 확인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해서는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은 채 당위성만을 강변하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며 법적, 절차상 하자에 대한 시비를 낳고 있다.

2. ‘2014년 WEA 총회가 올바르고 순조롭게 준비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하여
2014년 세계복음주의연맹(WEA) 한국 총회는 진정 순조롭게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을까? 무리하게 강행된 예배 이후 언론들은 ‘반쪽 행사’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며 행사 참석을 위해 방한했던 WEA 대표단 역시 공식 행사 이후 한 교단도 방문하지 않고, 기자회견도 취소한 채 돌연 출국해 그 배경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WEA 한국총회 준비는 회원교단과 협력하여 재정과 행정 등의 문제뿐 아니라 총회의 교회사적 의미와 세계교회에 알릴 한국교회의 신학과 흐름에 대한 토론과 정리가 필요하다. 더불어 회원교단의 책임있는 지도자들과 목회자, 신학자, 전문위원, 실무진 들의 공적 논의와 참여가 필요한 것이지 이단 시비가 있는 자들과 관계 직원에 의해 추진되고 준비될 일은 더더욱 아니다. 근본적으로 유치 감사 예배가 열리기까지 한기총 집행부는 한기총 소속 교단 및 단체와 진지한 협의없이 진행해 오면서 마치 한기총에 속한 모든 교회들이 흔쾌히 동참하는 것 같이 과장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이다.

3. 한기총의 모든 행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하여
한기총의 행정 파행은 법원이 8월말 가처분 취소결정이 내려지고 대표회장이 업무를 시작하면서부터 발생했다. 업무 시작후 첫 번째 조치가 핵심 집행부 인사가 시무하는 교회의 장로를 재정국장에 선임하는 동시에 실무 3국장의 해임을 위한 대기발령 조치를 취한 것이었다. 재정 문제와 관련해서도 목적 기금이 유용되었고 정부 지원금을 목적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재정 운용과 인사의 부적절성 지적에 대해 구체적인 해명 없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질서확립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결국 현 집행부가 집행부의 의도에 따른 ‘질서 확립’을 염두에 두면서 내부 행정과 재정, 인사문제에 대해 개입하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케 한다. 한기총이 특정 개인에 의해 좌우되거나 기득권 유지를 위한 도구로 전락되지 않도록 주시할 것이다.

4. 최삼경 목사 이단 혐의 주장에 대하여
먼저 한기총이 작금 이단의 심각한 준동을 보면서도 전문성을 강화해야 할 이단대책위원회를 없애고 질서위원회를 통해 이를 취급하려는 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다. 최삼경 목사와 관련해 제기된 진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7개 교단이 어느 교단이며 어떤 절차와 경로로 진정을 제기했으며, 관련 내규에 부합된 것인지부터 밝혀야 한다. 한기총 현 집행부가 연합기관의 본분과 정신을 망각하고, 회원 교단 총회가 절차를 통해 선임한 인사에 대해 해직 운운하는 것은 개인의 명예를 훼손함은 물론 회원 교단 위에 군림하려는 지극히 잘못된 행태이다.

또한 질서위원회의 첫 모임이 11월 21일인 진행된 바 성명서 발표 이전까지 그 어떤 연구나 대화가 없었음에도 최삼경 목사의 신학적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이미 결론을 내놓고 ‘연구’라는 명목하에 짜맞추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 최삼경 목사와 관련된 문제 주장에 대해서는 소속 교단인 예장 통합과 합동측 총회가 각각 ‘삼위일체 및 성령론에 문제가 없다’(2004년, 89회), ‘이단성이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2006년, 91회)로 결의한 바 있다. 특히 ‘월경잉태론’ 문제도 2011년(96회) 소속 예장 통합 교단에서 이단성이 없음을 결론 내렸다.

길자연 대표회장의 과거 재임 시절을 포함 9년 간이나 최삼경 목사에게 한기총 이단상담 소장을 맡겨 이단을 연구케 했던 한기총이 교단의 입장과 연구결과는 묵살하고, 하지도 않은 연구를 마치 결론난 것처럼 근거 삼아 이단 시비 운운함은 학문적으로나 신앙적으로 잘못된 일이며 한기총 스스로 자기 모순을 드러냄이다.

5. 장재형 목사가 이단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하여
부분적인 사실들을 짜깁기하여 정반대의 주장을 만들어 내는 것은 더 이상 새로운 행태가 아니다. 이단들도 성경을 근거로 자신들의 거짓 교리를 주장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장재형 목사와 관련한 한기총과 산하 이대위의 결의들을 일독해 보았다면 이런 주장을 할 수 없는 것이 상식임에도 이번 성명은 특정인을 비호하기 위해 발표된 것이라는 의구심만을 가중시킨다. 비록 이대위 차원의 무혐의 결론이 내려진 경우는 있으나 이는 ‘1997년 이후 통일교 관련성’ 문제에 국한된 것으로 이는 도리어 장재형 씨가 과거 통일교 관련이 있었음에 대한 분명한 반증이다. 그 후 결의에는 장재형씨에게 ‘통일교 관련성 부인과 통일교는 이단이라는 광고’를 게재토록 했으나 장재형씨가 모두 거절했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후 거듭된 이단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나 결의 시도에 대해서 실행위원회나 총회는 일관되게 경계와 불가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럼에도 이를 누락시킨 채 마치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직하지 못한 태도이다.

6. 한기총 직제개혁 및 효율화 주장에 대하여
현 집행부는 성명을 통해 ‘한기총의 내부 개혁 없이 진정한 개혁이 요원하다는 것은 모든 회원과 단체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정관과 운영세칙 그리고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을 결의했던 ‘7.7 특별총회’에서 정작 ‘사무처 직제 개편안’을 부결시켰던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결국 현 집행부는 특별 총회를 통해 나타난 회원 교단들의 의지와 바램을 역행하는 일이다.

총무와 실무 3국장을 해임시키려 한 사유로 재정 문제를 장황하게 설명하며 직전대표회장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책임회피라는 시비를 받을 수 있다. 3국장 해임의 사유가 재정 압박 때문이었다면 지금까지 대표회장과 집행부의 재정적 헌신은 온전한지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재정 문제 해결을 말하면서 고액의 연봉을 지급하는 특정인 관련 인사를 국장으로 채용한 사실과, 수천만 원의 비용을 들여 통일교 소유 호텔에서 행사를 개최한 것, 그리고 서둘러 불요불급한 내부 리모델링 공사를 집행한 것, 쟁송 비용으로 기금을 전용한 문제 등에 대해서 명확한 답변이 있어야 한다.

7. 10월 17일 9개 교단 입장 발표가 허구라는 주장에 대하여
성명서는 지난 10월 17일 모 일간지를 통해 발표된 9개 교단의 입장 발표가 교단들의 동의없이 진행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9개 교단은 한기총 개혁을 위해 공동의 인식 속에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 신중하게 입장을 발표한 것이다. 특히 각 교단의 총회장 실명을 거론하며 총회장들의 진의를 왜곡하여 마치 각 교단의 동의없이 입장이 발표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 왜곡에 의한 명예훼손 사유가 될 수 있다.

9개 교단 총회장은 모두 한기총 개혁을 위해 우리의 입장을 모아 발표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성명서에 직접 서명했다. 그리고 이러한 입장 발표를 통해 한기총 집행부가 파행적인 한기총 운영에서 돌이켜 합리적이고 올바르게 한기총을 운영해 나가기 위한 바람이 있었다.

현 한기총 집행부가 9개 교단의 한기총 개혁을 향한 순수한 열정을 폄하하고 몇몇 교단이 주도하여 입장을 발표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한기총의 아픔을 함께 나누려는 교단들의 순수한 충정을 훼손하는 것이다. 아울러 9개 교단은 한기총이 범죄행위를 하고 있다고 표현한 적이 한 번도 없음에도 한기총 집행부는 자신들을 범죄자로 몰고 있다고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스스로 범죄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8.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직전대표회장 양병희 목사의 ‘한기총 음해’ 주장에 대하여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직전대표회장 양병희 목사에 대한 한기총 집행부가 ‘공개사과하고 한국교회에 책임을 지라’고 한 것은 한기총 갈등의 책임을 무리하게 한장총에 전가하려는 무례한 발언이다. 한장총은 지난 11월 14일 합동측 총회장 및 총무를 비롯한 장로교 7개 교단 간담회를 통해 2012년 장로교총회설립 100주년을 앞두고 장로교의 연합을 위해 의미있는 토론을 진행한 바 있다. 국민일보 16일자 기사에 보도된 대로 양병희 한장총 직전 대표회장은 한장총의 임기를 마치면서 교계를 우려하는 마음으로 앞으로 한장총 활동에 대한 기대를 표명한 것이다. 이러한 지극히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활동을 폄하하는 것은 의도적으로 기획된 교회 분열의 행동으로 비판받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 하나님과 한국교회 앞에 서있다. 한기총의 개혁이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거역할 수 없는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인식하고 우리 사회 속에 건전하고 양식있는 교회 연합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한기총의 개혁을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지금 한기총의 모습을 보며 우리 모두는 부끄럽고 안타깝다. 한기총은 깨끗하고 투명한 한국교회의 책임있는 연합기관으로 개혁되어야 한다. 우리의 한기총 개혁을 위해 그 어떠한 인간적인 유익을 바라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공의와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위해 끝까지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하며, 이미 지난 11월 16일 밝힌 우리의 요구를 재확인하는 바이다.

2011년 11월 21일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장 박위근 목사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주남석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총회장 정근두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 총회장 황인찬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총회장 강경원 목사
예수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석광근 목사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장 박성배 목사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여의도순복음) 총회장 이영훈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총회장 권태진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백석) 총회장 유중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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