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문화 | 감동이 있는 한대목
       
우리의 자화상이 자라나는 기초 토양
2007년 05월 25일 (금) 00:00:00 장경애 jka9075@empal.com

<상한 감정의 치유> 중에서
데이빗 A. 씨멘즈 지음/ 송헌복 옮김/ 두란노 펴냄

자화상 혹은 자아 개념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우리의 자화상은 우리에 관해 수집한 우리의 모습과 감정들을 종합해 놓은 것을 의미한다. 자신에 대한 영상과 감정이 엉켜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서 나는 다음과 같은 복합어를 사용한다. 그 복합어는 느낌과 개념의 관계 혹은 개념과 느낌의 관계라는 단어들이다. 자아 개념이란 자신이 생각하는 영상과 감정적인 느낌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관해서 느낌으로부터 오는 개념과 개념으로부터 오는 느낌을 전체적으로 다 가지고 있다. 이것이 당신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사람의 마음과 생각에 관한 가장 적절한 성경 말씀이 여기에 나타나 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23;7). 당신의 성격 가장 밑바닥 중심에서 당신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며 어떻게 느끼느냐에 따라서 당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것이 결정된다. 당신이 보고 느끼는 것에 의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결정된다.

이러한 사실이 십대들에게 있어서는 결정적인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 이유는 그들에게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주님 안에서 양육되고 성숙되어 감에 따라 훌륭하고 건전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화상이 그들 속에 형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전문 상담인인 머리스 와그너 박사는 그의 훌륭한 저서 <가치 있는 사람이 된 느낌>이란 제목의 책에서 건전한 자화상을 구성하는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요소는 사랑을 받고 있다는 소속감이다. 이것은 누군가가 자기를 원하며, 용납하며, 돌보아 주며, 즐기며, 사랑한다는 것을 단순히 느끼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우리가 출생 전에 이러한 느낌을 갖기 시작한다고 믿는다. 내가 마음속에 깊은 상처가 있는 사람들과 상담을 하면서 확신하게 된 사실이 있다. 즉, 그들 속에 느끼고 있는 거부감의 근원이 출생 전 그들의 부모들이 가졌던 잘못된 태도로부터 나왔다는 점이다. 원하지 않은 아이를 가졌을 때, 그 어머니의 뱃속에 있는 아이는 소속감을 거의 누리지 못하게 된다.

두 번째 요소는 자신의 가치와 중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이것은 내적 믿음과 감정을 의미한다. “나는 가치가 있어, 내게는 뭔가 내놓을 만한 것이 있거든."

세 번째 요소는 자신감이다. 이것은 느낌으로부터 오는 생각이다. ‘나는 이 일을 해낼 수 있어. 나는 어떤 상황에서든지 잘 처신해 나갈 수 있지. 나는 생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 위의 요소들을 모두 한데 묶어 보라. 그리하면 자아 개념 감정을 형성하는 세 쌍의 요소를 얻게 된다. 즉 그것은 와그너 박사가 말하는 소속감과 가치감 그리고 자신감이다.

우리의 자화상이 형성되는 네 가지 근원 즉 네 가지 요소들이 있다. 외부 세계와 내부 세계, 모든 악한 세력을 동반한 사탄과 하나님과 그의 말씀이다. 이번 장에서는 일차적 근원이 되는 외부 세계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외부 세계는 우리의 자화상이 자라나는 기초 토양의 역할을 한다.

당신의 외부 세계란 당신의 성격 형성에 영향력을 주었던 모든 요인들을 포함한다. 유전적인 것과 출생, 유아기, 유년기, 그리고 사춘기를 말한다. 지금 현재에 이르기까지 당신이 통과한 경험이 당신의 외부 세계이다. 당신이 경험한 외부 세계는 당신이 어떤 대우를 받았고, 어떻게 훈련을 받았고, 유년기에 사람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었는가를 말해 준다. 그것은 주로 당신의 외모나, 가족들이 그들의 얼굴 표정이나 음성의 높낮이, 태도, 말 그리고 행동을 통해서 당신에게 전해 준 메시지들을 반영해 주고 있다.

위대한 사회 심리학자인 조지 허버트 미드는 인간이 외부 세계와 갖는 관계를 흥미로운 구절로 묘사했다. 그는 그것을 ‘자아의 창문’이라고 부른다. 갓난아이는 자아에 대한 개념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가 성장해 가면서 그는 점차로 서로 다른 점을 가려내게 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자화상을 얻게 된다. 그는 그것을 어디서 얻는가? 그것은 그의 생애 가운데 존재한 중요한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그들에게 비추어진 영상으로부터 얻는다.

만약 어린아이가 자신이 스스로 가치 없는 존재라고 확실히 믿는다면 그는 자기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 아이에게 자신감을 가질 수 없도록 해주었으면 그는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은 그의 아버지가 자기에게 향상 “얘야, 네가 하는 것은 모두가 잘못된 것 뿐이구나”라고 말한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기억에 남는다는 말을 했다.

낮은 자존감이 그 인격 속에 형성되어진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자신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이나, 자신을 받아 주신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사역을 위해 자신이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영적 갈등으로 보이는 많은 문제들이 그 원인을 살펴보았을 때 전혀 영적인 문제가 아닌 것들이 있다. 그들이 경험하는 죄의식을 마치 하나님께로부터 온 정죄처럼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자신의 낮은 자존감이 원인이 되어 스스로를 정죄하고 상하게 하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어시스트 장경애/ 빛과소금교회 최삼경 목사 사모

장경애의 다른기사 보기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국가기관에 제소하면 면직 출교,
신천지(이만희) 온라인 세미나,
이만희 교주, 감염병예방법 위반
황규학 씨, 이단 옹호의 무분별한
이명범, 사과문 발표 이단 해지
전광훈 이단 규정 없어, 교단의
통합, 인터콥(최바울) ‘참여자제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교회와신앙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이용약관 / 발행인 : 장경덕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봉식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