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목회·신학 | 김만풍 목사 칼럼
       
당신은 아시나요, 남녀의 차이를?
1999년 08월 01일 (일) 00:00:00 교회와신앙 webmaster@amennews.com

 김만풍 목사(워싱턴 지구촌교회 담임, 국제전도폭발 미주 한인본부 대표)

 애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금 어디서 이 글을 읽고 계시는지요? 집에 계시나요? 아니면 밖에 나와 계시나요? 오늘 무슨 계획을 갖고 계시나요? 사방에 길들이 막혀서 힘이 드실 텐데요. 하루를 상쾌하게 지내려면 그냥 시간 보내는 것으로 되는 게 아니라는 걸 아시죠? 우리가 힘써 만들어서 즐겨야 해요.

 자, 오늘 우리의 주제는 "당신은 아시나요, 남녀의 차이를?" 이라고 하는 겁니다. 온종일 여러 가지 일들에 남녀가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을 건데요, 남녀의 차이를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좀더 바람직한 교제를 나눌 수 있을 거라 기대하며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남녀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공통점을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여러분은 남성과 여성의 공통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문자적으로 남성의 '성'자와 여성의 '성'자가 똑같죠. 또 인격적으로 남성도 사람이고 여성도 사람이죠. 골격적으로 각종 뼈들의 숫자가 같죠. 외관상으로도 이목구비며 팔 다리 등 기본설계가 같아요.

 그러나 섬세하게 살피면 차이점이 많습니다. 뼈의 숫자는 같아도 여성의 경우 해산을 위하여 골반 밑 뼈의 공간이 남성에 비해 훨씬 넓게 되어 있죠. 체중에 대한 근육의 비중이 여성보다 남성이 17%나 더 높죠. 따라서 힘도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 1.5배 더 세죠. 적혈구도 남성이 여성보다 20% 정도 더 많죠. 폐활량도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크죠. 한편 여성은 남성보다 호르몬의 종류가 더 많고 복잡하죠. 여성의 화장은 남성에 비해 훨씬 더 복잡 섬세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하루 일과 중에도 여러 번 고쳐야죠. 평균 수명도 여성이 남성보다 약 7년은 더 오래 산다죠. 뭐, 남녀의 차이가 보통 많은 게 아니예요.

 이왕에 이야기를 꺼냈으니 좀더 구체적인 차이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몇 가지 분야로 나누어 말씀 드리는 것이 기억하시는 데 도움이 되겠죠. 먼저, 인식의 차이를 열거해 볼까요? 남성은 이성적 추론에 더 의지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직관에 더 의지하는 경향이 있어요. 남성은 가능한 한 모든 자료를 다 수집하려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관심이 가는 자료 몇 가지만으로 만족하는 경향이 있고요. 남성은 모든 자료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관심을 갖는 자료에 주관적인 해석을 가하는 경향이 있어요. 또한 남성은 종합된 결론과 처방에 중점을 두지만 여성은 그러한 결론에 이르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요.

 다음에 감정의 차이를 생각해 보죠. 남성은 감정보다는 이성을 앞세우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이성보다는 감정을 앞세우는 경향이 있죠. 남성은 감정을 억제하려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감정을 표현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남성은 감정을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요. 남성은 감정을 거칠고 부적합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감정을 부드럽고 적합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남성은 감정을 쉽게 잊으나 여성은 오래 간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 다음, 행동의 차이를 보죠. 남성은 즉시 행동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행동으로 옮기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행동을 먼저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성은 감정을 먼저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의 행동은 과격하고 거칠고 단순한 경향이 있으나 여성의 행동은 유순하고 부드럽고 다양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성생활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남성의 성적 욕구와 충동은 좀더 지속적인 경향을 보이나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의 주기와 관련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남성은 시각과 후각이 더 민감하나 여성의 경우에는 촉각과 청각이 더 민감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남성의 성적 욕구는 분위기와 감정에 비교적 무디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분위기와 감정에 매우 민감합니다.

남성은 인격보다 육체적인 매력을 중시하나 여성은 육체적 매력 보다 인격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성관계를 위한 준비를 별로 필요로 하지 않으나 여성은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분위기적 준비를 필요로 합니다. 남성은 즉흥적이고, 충동적이며, 단회적인 만족을 추구할 수 있으나 여성은 계획적이고,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향의 차이도 있습니다. 남성은 외부세계 곧 남들, 직장, 사회, 국가, 세계 등에 관심을 더 기울이나 여성은 내부세계 곧 자기 자신, 식구들, 친척들, 가까운 친구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요. 남성은 모두의 공적인 유익에 더 관심을 기울이나 여성은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한 사적인 유익에 더 관심을 갖는 경향을 보이죠. 남성은 시간을 절약하고, 정한 시간을 지키려는 데 집착하나 여성은 시간을 지키려는 것보다도 그 동안에 진행되는 과정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목표를 세우는 것과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에 관심을 집중하나 여성은 거기에 포함되는 내용과 분위기에 더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일 자체와 그 결과에 신경을 쓰나 여성은 사람들과의 관계와 친밀한 교제에 더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주위환경이나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자기를 구별하는 쪽으로 생각하나 여성은 주위환경이나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일체감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직업을 통해서 성취감을 갖지만 여성은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해서 성취감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이성적인 계산에 따라 환경의 변화에 쉽게 적응하나 여성은 정서적인 유대관계로 인해 환경의 변화에 더디게 적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은 말보다는 신체적 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 잦으나 여성은 행동보다 실리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 여러분,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러분은 남녀의 차이를 무시하나요? 아니면 불편하게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남녀의 차이를 즐기시나요? 이성을 대할 때 남녀의 차이를 한 번 생각하고 나서 접근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하루 만드세요.
(월간 <교회와신앙> 1999년 8월호).

교회와신앙의 다른기사 보기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만희 교주 구속, 신천지 조직은
이만희 교주, 오늘(8/1) 새벽
“전능신교 가짜 난민들 추방하라”
특별 기고/ 전광훈 목사를 한국교
해괴망측한 성 윤리
통합 이대위, 인터콥 ‘참여자제’
신약학자 김정훈 교수와의 대담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교회와신앙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이용약관 / 발행인 : 장경덕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봉식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