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이단&이슈
       
션윈예술단, 순수예술인가 사이비종교인가?
중국 전통 무용 선보인다며 뜬금없는 신격화 행사
2023년 02월 16일 (목) 13:43:28 정윤석 기자 webmaster@amennews.com

정윤석 기자/ 기독교포털뉴스 대표

션윈예술단(설립자겸 예술감독 이홍지)이 2023년 2월 2일부터 19일까지 한국공연을 하는 가운데 과연 이들이 순수예술을 하는가, 아니면 사이비종교 선전인가 논란이 일고 있다. 션윈은 이미 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교단이 2018년 103회 총회에서 사이비종교로 규정한 파룬궁 측 신도들로 구성된 단체이다.

   
▲ 션윈예술단 공연을 반대하는 이들이 현수막을 들고 있다 

파룬궁 측 신도들로 구성된 션윈예술단이 내한공연을 하면서 사이비종교 논란이 재점화하는 중이다. 우선 션윈 측이 배포하는 영상에서는 한국의 유명 인사들이 극찬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션윈예술단 측 유튜브 영상에서는 의상디자이너 이성봉, 영화감독 임권택, 탤런트 전원주․이정길․이순재, 소설가 김홍신 등이 ‘박력있고 장엄하다’, ‘감동과 감동의 연속이었다’며 칭찬한다. 정치선동이나 사이비 종교와 무관하고 논란 소지도 없는 순수예술인 것처럼 선전되고 있다.

   
▲ 션윈예술단 인터넷 홈페이지 모습 

그러나 이와 달리 사이비 종교와 정치 선동 목적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션윈예술단의 서울 공연 첫날인 2023년 2월 15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앞에서는 플래카드를 걸고 공연 반대 시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시위자들은 “이단사이비 집단 ‘파룬궁’은 종교사기를 중단하라”, “파룬궁은 종교 선동 목적의 션윈예술단 공연을 중단하라”, “사이비종교 ‘파룬궁’의 공연을 반대합니다”라고 주장했다.

파룬궁사이비종교대책위원회(파대위, 오명옥 대표)는 반대집회를 통해 ▲션윈예술단 공연은 자칭 창세주이며 교주인 이홍지가 설립하고 감독하는 공연이다 ▲션윈예술단 공연은 파룬궁의 홍보물이다 ▲교주 이홍지는 자신을 생불이라 주장한다 ▲교주 이홍지는 망자도 살리고 날씨도 좌우한다고 거짓말을 한다 ▲파룬궁을 믿어야 천국에 가며 기독교에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한다며 “이런 주장을 하는 파룬궁 측 션윈예술단의 공연은 종교 포교 공연이다”고 정의했다.

   
▲ 션윈예술단 공연 인근에서 파룬궁을 사이비종교로 규정한 예장 합신 보고서를 나눠주는 사람들이 있다 

공연장 인근에서는 예장 합신교단이 파룬궁을 사이비종교로 규정한 보고서를 정리한 소책자를 배포하는 사람들도 눈에 띄었다.

기자는 2월 15일 오후 2시부터 시작하는 공연을 직접 관람했다. 태고적 중국 역사의 시작부터 현대 중국에 이르기까지, 지역으로는 중국 대륙부터 몽골, 티벳까지 전통과 문화에 따른 다양한 춤을 보여줬다. 그러나 곳곳에 이념과 파룬궁 홍보 내용을 끼워 넣은 것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창세주가 중생을 구원하기 위해 이 세상에 내려왔다고 하는데, 이 대목에서 교주처럼 보이는 인물이 천사의 날개를 달고 내려온다. 파룬궁 수련자들이 중국에서 탄압받았다는 연출도 했다. 션윈 측은 ‘전대미문의 죄악’이라는 제목의 연출에서 평화롭게 사는 가정이 파룬궁을 수련한다는 이유로 어려움을 당했다고 표현했다.

파룬궁 수련자들이 탄압을 받는 장면이 또 나타난다. 이 때 어김없이 찬란한 후광을 받으며 나타난 인물은 날개를 단 천사인데 얼굴이 교주를 연상케한다. 그가 나타나자 해일이 잦아들고 물러간다. 이런 장면은 이들이 순수예술을 포장해 정치 선동과 사이비 종교 홍보를 한다는 논란이 일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듯했다.

   
▲ 션윈예술단 공연을 반대한느 집회와 포스터가 곳곳에서 열렸다 

공연 수준에 대해서도 호불호 논란이 일고 있다. 공연을 관람했다는 한 관객은 “광고 영상을 보고 큰 기대를 갖고 왔는데 역동적인 춤들이 부족해 보였다”며 “30만원 비싼 관람료에 비하면 만족도가 많이 떨어졌다”고 아쉬워했다. 문화체험 삼아 공연을 보러왔고 어느 정도 만족했다는 한 관객은 “파룬궁이 뭔지 아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기자가 만난 관객들은 만족도를 떠나 공통적으로 션윈예술단이 수련한다는 파룬궁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논란 중에도 2월 15일부터 19일까지 이어지는 션윈예술단의 서울공연은 1221석 거의 전석 매진 행렬 중이다. 션윈예술단이 순수한 예술공연이 아니라 파룬궁 홍보 목적은 물론 중국 정부를 겨냥한 또 다른 의도도 포함하고 있음이 바르게 알려져야 할 때이다.

아래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측이 2018년 108회 총회에서 사이비종교로 규정한 파룬궁에 대한 연구보고서다.
 

파룬궁(法輪功)에 대한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2018년 103회 총회

서 론

1. 파룬궁 연구조사 경위

2017년 2월, 중국 허난성(湖南城) 종교국의 초청으로 베이징을 방문하여 중국에서 유입된 한국에 있는 이단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연구조사를 의뢰받았다. 2017년 홍콩에서 개최되는 “세계이단집단연구포럼”에 초청을 받아 한국에서 활동하는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연구조사 발표를 하게 되었으며, 몇 년에 걸쳐 이단상담연구소에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문의와 피해자들의 신고를 받기도 하였다. 2017년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제 102회 총회에서 이대위로 이첩한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조사연구”를 담당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파룬궁의 피해사례

파룬궁의 피해사례는 주로 중국의 피해사례이며 한국에서의 피해사례는 아직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사례별로 보면 다양한 피해사건 사례들이 수없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분신자살 사건

* 1997년 8월 대련시 감징지구 릉수진 농민으로 파룬궁 수련자 유옥봉이 액화 가스통에 불을 붙여 분신자살한 사건. 등.

(2) 자살 사건

* 1998. 6. 1. 상서성 여강현 사람인 양추귀가 유학 중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홍법” 수련 중에 26세의 나이로 투신자살한 사건. 등.

(3) 살인 사건 사례(잔인한 표현이 많아 생략함-편집자 주)

(4) 마(魔) 제거를 위한 살인과 상해치사 사건 사례(잔인한 표현이 많아 생략함-편집자 주)

(5) 질병 진료와 약을 거부한 사망사건 사례

* 1994. 8 요녕성 금주시 석유화학공사 종업원인 이수림이 이홍지의 설법을 들으러 하얼삔에 간다가 뇌혈전이 돌발하여 쓰러졌으나, 이홍지의 연공의 정상반응이니 약을 먹을 필요없다는 소리에 치료받지 못하고 죽은 사건. 등.

(6) 여성과 아동의 인권침해 사건 사례

주로 여성들과 어린이 등 약자들이 파룬궁의 피해자들이다. 많은 이들이 파룬궁 수련 후 분신자살 혹은 자살 그리고 치료거부 등으로 생명을 잃었다. 또한 파룬궁 신도들에 의해서 살해된 여성과 아이들이 많고 특히 자녀들과 동반 자살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3. 파룬궁(法輪功)의 정의

위키백과에 따르면 ‘파룬궁(중국어 간체: 法轮功, 정체: 法輪功, 병음: Fǎlún Gōng, 한자음: 법륜공)’ 또는 ‘파룬따파(중국어 간체: 法轮大法, 정체: 法輪大法, 병음: Fǎlún Dàfǎ, 한자음: 법륜대법)’는 진선인(眞·善·忍, 진실·선량·인내)을 핵심 사상으로 삼는 중국의 심신수련법이다. 파룬궁은 불가(佛家)와 도가(道家)를 기반으로 하는 기공(氣功) 수련법으로 인격 수양과 신체 단련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파룬궁 수련자들은 도덕적으로 엄격한 생활과 더불어 수련을 통해 번뇌를 제거하고 깨달음을 얻으려 한다.

파룬궁은 1992년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지린성 창춘시를 중심으로 리훙즈(李洪志)가 처음 전파했다. 당시 중국에서는 운동, 무술, 명상, 호흡 수련법 등이 급속하게 확산했던 ‘기공 열풍’이 불었는데 이 열풍이 끝날 때쯤 파룬궁이 등장했다. 파룬궁은 공식적으로 회비나 등록비가 없고, 종교처럼 예배를 지내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도덕성을 무엇보다 강조하는 이론적 법리를 세웠다. 서양 학계에선 중국의 전통적 또는 종교적 ‘기공(Qigong) 수련법’, ‘영적 운동’, ‘자기계발 수련법’으로 파룬궁을 정의하기도 했다.
 

본 론

1. 파룬궁의 발생 경위

(1) 파룬궁의 창시자 이홍지(李洪志)는 누구인가?

이홍지는 중국 한족(漢族)으로 1952년 7월 7일 출생했으며(나중에 석가모니 탄생일인 1951년 5월 13일로 변경) 중국 길림성 장춘시 장백산(백두산)에서 가까운 궁주링(公主嶺)의 한 지식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부모에 대하여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12세 되던 해에 팔극진인(八極眞人)이라는 사부에게서 내외겸수(內外兼修) 공법을 전수받았고 전각법사(全覺法師)에게서 독전대법(獨傳大法)을 전수 받았다고 한다. 그는 불가의 여 사부에게 불가의 공리(功理) 공법(功法)을 전수받아서 공력이 아주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한다.

1975년 12월 20일 공산당에 입당 및 활동하였다.
1988년 장춘시 국영양유공사 직원으로 일을 했다.
1994년 「전법륜(轉法輪)」이라는 책을 발행하면서 기공사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99년 중국이 탄압을 시작하기 전 중국인 1억명이 파룬궁을 수련하였다.
2007년 세계 100대 천재 중 12위에 올랐다.
2009년 정신적인 지도자 상을 받았다고 한다.

현재는 중국 정부의 추적을 피해 미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많은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진다.

(2) 파룬궁의 발생 경위

어려서부터 불법과 도법을 배웠던 이홍지는 1988년 다른 사람을 따라 선밀공(禪密功)과 구궁팔괘(九宮八卦)라는 두 기공을 수련했고 이 두 기공과 태국에서 본 무용 동작(무에타이와 같은 것)을 결합하여 파룬궁을 창시했다. 기공사로서 기공을 하던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든 기공에 참여하게 되자 1994년 12월 「전법륜(轉法輪)」이라는 책을 내면서 자신을 ‘우주 최대의 부처’로 자처했다. 또한 파룬궁은 이제 기공이 아닌 “우주대법(宇宙大法)”으로 세계 모든 학설 중에서 가장 심오하고 초상적인 과학이라며 홍보하기 시작했고 수련자의 수련의 목적이 건강한 몸과 질병 제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법륜공부를 통하여 쓰레기장과 같은 이 우주를 벗어나 “원만”(元滿)이라는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불(佛), 도(道), 신(神) 등과 같은 우주의 고급 생명까지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되었다.
 

2. 파룬궁의 현황

중국에는 1992년 파룬궁 창시 후에 북경에 ‘파룬따파연구회(法輪大法硏究會)’를 설립하고 자신이 회장을 역임했다. 각 성과 자치구와 직할시에 39개의 수련 총부를 건설하였고 1,900여개의 지부와 28,000개의 연공장을 가지고 있다. 자신들의 말로는 중국에 1억 명 정도의 수련자와 추종자가 있다고 하며 세계적으로 114개국에 수백 만의 추종자가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수천 명의 수련자들이 있고 “진정한 건강의 길”, “파룬따파의 수련이야기”, “파룬궁 평화롭고 자유로운 심신수련법”등 소책자들을 발행하며 적극적인 포교를 위하여 보도소와 공연장을 만들어 다단계식으로 포교를 하는데 건강운동을 빙자하여 포교한다.

법륜공(파룬궁) 활동상황 (2016. 6 현재)
서울 보도소 6개, 공연장 50개
인천, 경기,강원 보도소 5개, 공연장 49개
대전,충남,충북 보도소 4개, 공연장 18개
대구, 경북 보도소 6개, 공연장 41개
부산, 울산, 경남, 제주 보도소 9개, 공연장 50개
광주, 전남, 전북 보도소 3개, 공연장 11개 등

점점 늘어나 현재 전국 276곳의 연공장이 있고 출판사[도서출판 천제(天梯)] 1개, 천제서점(天梯書店) 1개 등이 있다. 현재 한국 신도 수는 2천여 명으로 추정된다. 요가와 기수련 등의 건강 운동으로 포장하지만 이홍지를 신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3. 파룬궁의 주요 교리들

파룬궁(法輪功) 혹은 파룬따파(法輪大法)는 주로 불교사상에서 나온 것이지만 도교(道敎)사상도 섞여 있다. 그 가운데 몇 가지 교리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파룬따파(法輪大法)가 창세주의 지혜라는 교리이다. 즉 대법 자체가 시간, 공간, 수많은 종류의 생명 및 만사만물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대법 곧 진(眞), 선(善), 인(忍)의 구체적인 체현이 바로 우주의 모든 생명체라는 주장이다.

2) 득도자(得道者)가 곧 신(神)이라는 교리이다. 과거 인류사회에도 반신반인(半神半人)의 출현이 있었는데 인류의 공간 속에는 만질 수 없고 볼 수 없지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인 정신(精神), 신앙(信仰), 신언(神言), 신적(神跡)이 있다. 이에 동화하여 득도자가 되면 신이 된다는 교리이다.

3) 반본귀진(返本歸眞)은 사람이 된 진정한 목적이라는 교리이다. 이는 오염되고 타락한 인간이 인간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사람이 수련을 하면 불성(佛性)이 나온다. 일념(一念)을 갖고 수련에 전념하면 가능하다는 것이며 중요교리 중 하나이다.

4) 진선인(眞善忍/쩐썬런)이 우주 중에서 좋고 나쁨을 가늠하는 표준이라는 교리이다. 우주중의 만사만물(萬事萬物), 곧 물질로 존재하는 모든 것, 특히 작은 미립자 중에도 이런 진선인(眞善忍) 특성들이 있어서 무엇이 좋고 나쁜지를 이것으로 가늠하는 것이다. 도가(道家)는 진선인 중에 진(眞)을 중점적으로 수련하고 불가(佛家)는 진선인 중에 선(善)에 중점을 두고 수련한다. 그러나 파룬따파(法輪大法)은 진선인을 동시에 수련함으로 연마하는 공(功)이 크다.

5) 사전문화(史前文化)의 교리가 있다. 사전문화란 우리 인류의 지금의 문화는 지금 문명 이전의 다른 문명 시기가 존재했다는 주장이다. 인류는 81차례 이런 주기적인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기공 역시 우리 인류가 발명해 낸 것이 아니라 오랜 연대를 거쳐 발전되어온 사전문화라는 주장이다.

6) 덕(德)과 악업(惡業)의 교리이다. 사람에게는 원신(元神/왠선)이 있으며 이것은 불멸한다고 믿는다. 사람이 덕(德)을 쌓으면 덕을 얻고 악업(惡業)을 쌓으면 악업을 그대로 받는다. 덕은 백색물질(白色物質)이요, 악업은 흑색물질(黑色物質)로서 인체주위의 장을 형성한다. 이를 금생에서 얻기도 하고 내세에 얻기도 하는데 덕을 쌓으면 높은 벼슬이나 돈을 많이 벌게 되는 것이고 악업을 쌓으면 고난과 고통이 온다는 것이다.

7) 요시공능(遙視功能)과 숙명통공능(宿命通功能) 교리가 있다. 천목(天目)열기라는 것이 있는데 천목이란 눈이 열려 투시의 능력을 가진 눈을 지칭하는데 공간을 투과하여 다른 시공을 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천목이 열리면 요시공능이 생기는데 앉아서 멀리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까지도 보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에 앉아서도 중국이나 미국에서 일어나는 일과 지구 저쪽에서 일어나는 일을 볼 수 있다는 능력이다. 또 천목이 열리면 숙명통공능이 생기는데 한 사람의 과거와 미래를 알 수 있고 사회의 흥망성쇠(興亡盛衰)를 볼 수 있고 크게는 온 천체의 변화의 법칙을 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파룬따파(法輪大法)를 수련하기만 하면 사람마다 천목을 열린다는 것이다.

8) 파룬따파(法輪大法)를 수련하면 오행(五行)중에 있지 않고 삼계(三界) 밖으로 벗어난다는 교리가 있다. 오행이라 함은 금목수화도(金木水火土)를 의미하고, 삼계(三界)라 함은 천상(天上), 지상(地上), 지하(地下)인데 삼계를 구천층(九層天)이나 삼십삼층천(三十三層天)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는 물질세계를 의미한다고 한다. 파룬따파 곧 파룬궁을 수련하려면 성명쌍수(性命雙修) 공법(功法)으로 수련하고, 이를 계속하면 고(高)에너지 물질로 대체되며 구조는 변하지 않지만 속 에너지가 개변되기 때문에 수련자는 늙지 않고 세포가 죽지 않는다. 자연적으로 죽지 않고 자연적으로 노화(老化)하지 않는다. 단, 신진대사는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즉, 파룬궁을 수련하면 늙지 않고 죽지 않는다는 교리이다. 이 수련에는 법칙이 있는데 수련(修練)은 자신에게 달렸고(수재자기/修在自己), 공(功)은 사부에게 달렸다(공재사부/功在師父)는 교리로 수련자들을 사부에게 종속시킨다.

4. 파룬궁의 포교방법

1) 각종 미디어나 SNS를 통해서 선전하고 소책자를 만들어 산책로나 사람들이 다니는 곳에 비치하여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홍보한다.

2) 건강 운동이나 질병 치료운동을 빙자하여 사람들에게 수련을 하도록 하여 사람들을 미혹한다.

3) 여러 가지 예술단을 만들어 공연을 하며 사람들을 미혹한다. 그 중에 두드러진 것이 션윈예술단(善韻藝術團)이며 비천 예술학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포교한다.

4) 거리 공연이나 퍼포먼스를 펼치거나 집단 연출 등으로 사람들을 미혹한다.

5) 출판사와 서점을 만들어서 이홍지의 책자들(전법륜(轉法輪), 파룬공(法輪功등)을 판매하고 사업을 하면서 포교한다.

6) 각 지역에 파룬궁 수련장을 마련하고 수련장별로 수련생들을 모집하여 수련을 통한 포교를 계속한다.
 

5. 파룬궁의 위험한 이단적 행위들과 사상들

1) 이홍지는 자신이 만든 대법(大法)이 우주만물(宇宙萬物)을 창조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자신을 신격화(神格化)시킨다.

2) 자신이 3차 대전과 세상의 종말을 막았다고 주장한다.

3) 예수는 천상에서 내려와 환생(還生), 윤회(輪回)한 것이라는 주장한다. 사실은 마(魔)가 내려온 것이라고 주장한다. 예수님을 마귀라고 한다.

4) 이홍지는 자신의 본질이 삼위일체(三位一體)라는 주장을 하면서 신격화한다.

5) 이홍지는 자신이 사람의 수명을 2년 연장해 주었다거나 죽은 자를 살려냈다는 주장을 하면서 자신의 초능력자(超能力者)로 자처한다.

6) 이홍지는 자신이 날씨도 좌지우지한다고 자랑한다.

7) 파룬궁을 수련해야만 천국에 간다고 주장한다.

8) 모든 중생의 구원자(救援者)는 이홍지 자신이라는 주장을 하는 등 이단적 사상과 행위들이 많다.
 

결 론

1. 이홍지의 전법륜과 다른 전법륜에 대한 이해

전법륜(轉法輪)이란 본래 부처가 설(說)한 가르침으로 법륜(法輪)이라고 한다. 전법륜이라는 용어는 부처의 가르침을 분류하는 교상판석(敎相判釋)에 널리 사용되었다.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이룬 후 최초로 교진여(倧蓮如) 등의 5비구에게 중도(中道)와 사성제를 교설한 것을 가리켜 초전법륜(初轉法輪)이라고 하고, 대승경전의 가르침을 제2전법륜(第二轉法輪) 또는 제3전법륜(第三轉法輪)이라고 한다. 삼론종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근본법륜(根本法輪)·지말법륜(枝末法輪) 섭말귀본법륜(攝末歸本法輪)의 3가지로 나누어 3전법륜이라고 한다.

첫째, 근본법륜은 석가모니가 이룬 깨달음의 내용 모두를 직접적으로 보인 근본적인 가르침으로, 〈화엄경 華嚴經〉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 지말법륜은 근본법륜을 듣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둔한 근기(根機)의 중생들을 위해 근본의 가르침인 일승(一乘)을 성문승·연각승·보살승의 3승으로 나누어 보인 방편시설(方便施設)의 가르침이다.

셋째, 섭말귀본법륜은 지말법륜인 3승의 가르침을 포섭하여 근본 법륜의 일불승에 귀결시킨 가르침으로〈법화경 法華經>을 말한다.
 

2. 파룬궁에 대한 사이비 규정

이홍지는 본래 석가모니 부처가 전파한 내용으로서 전법륜을 왜곡 수정하여 「법륜대법(法輪大法)(파룬따파)」라는 책자를 만들었다. 또한 불교의 사상을 도교사상과 혼합시켜 자신의 사상으로 전법륜(轉法輪)이라는 책과 법륜공(法輪功)이라는 책자를 발행하였다. 각종 요가와 체조를 혼합한 기(氣)운동으로 건강운동을 내세우고 있으나 사실은 종교행위이며 이홍지 자신을 신격화하여 자신을 신처럼 따르게 한다.

우리나라에도 건강을 위한 기수련(氣修練)을 빌미로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이승헌이라는 자로서 ‘단월드’라는 단체를 만들었다. 그는 자신을 살아있는 단군으로 신격화시키며 각종 반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파룬궁의 이홍지는 사람들이 ‘대사(大師)’라 칭하기도 하고 ‘사부(師父)’라 칭하기도 하는데 결국 자신을 세상의 구원자로 내세우는 사이비라 판단할 수 있다. 교단에서는 중국에서 건너온 사이비로 규정하고 더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상기시켜야 하리라고 판단된다.

3. 사이비 파룬궁에 대한 대처

많은 기독교인들이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기수련에 참여하고 요가에 참여했다가 거기에 빠져 침륜에 빠진 경우와 정신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경제적 손실을 입기도 했다. 이러한 사이비에 빠지지 않도록 성도들에게 총회의 결정 사항을 알리고 경계하도록 해야 하며 신문이나 책자를 통해서도 이들의 정체를 알리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단월드나 파룬궁의 특징은 건강증진을 하러 갔다가 사이비종교에 빠지게 하는 아주 위험한 집단이라는 것이다.

2018. 7. 25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파룬궁(법륜대법/이홍지)에 대한 연구자료
1. 오명옥 <반 인륜적 파룬궁 집중연구> 큰샘출판사. 2017.
2. 한국파룬따파불학회 <진정한 건강의 길> 도서출판 천제. 2015.
3. 한국파룬따파불학회 <법륜대법/평화롭고 자유로운 심신수련법> 도서출판 천제. 2016.
4. 종교와 진리 <파룬궁과 이홍지/신비주의적 사이비종교> 2016.3.29.
5. 2002년 법륜대법 서울 국제대회 안내의 글(한국파룬따파불학회)
6. 파룬궁 한국회장과 서점 사장 장숙에 대한 조사(바른 미디어)
7. 종교등록 및 유한회사 건 권사장과의 교류내용 (공개된 인터넷)
8. 파룬궁 反박해 18주년 기념행사 서울서 개최 | 파룬궁 진상 소식 (깨끗한나라 2017.07.27. 09:55)
9. 파룬궁 서울 지역 연공장 안내(전화번호)
10. 파룬궁의 전파와 성장(www.farundafa.or.kr / www.minghui.or.kr )
11. 위키백과에 수록된 파룬궁
12. 종교와 진리 2017.10 사교 파룬궁 자금 모금책, 신운(神韻公演)에 대하여
13. 이홍지 저 <파룬궁(法輪功)> 도서출판 천지. 2014.
14. 이홍지 저 <전법륜(轉法輪)> 도서출판 천지. 2016.

정윤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JMS 정명석, 징역 30년 구형
이재록, 신옥주 등 자칭 남신 여
사이비종교 소재 영화 <원정빌라>
교회 AI(인공지능) 도입, 52
기억함의 사명을 실천하는 이성만
교인 10명 중 4명 ‘명목상 기
주의 날은 안식일인가 주일인가?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교회와신앙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이용약관 / 발행인 : 장경덕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봉식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