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문화 | 건강하게 삽시다
       
코골이, 살부터 빼라
2003년 03월 12일 (수) 00:00:00 교회와신앙 webmaster@amennews.com

 

이재황 원장 /  이재황 치과의원

식생할이 서구화 될수록 비만이 증가하고 있다. 비만의 원인으로써 육류섭취의 증가, 운동부족, 스트레스의 축적으로 인한 음식의 과다섭취 등이 있다.

약 20%정도의 사람들이 수면장애를 지니고 있다.
30~60세 사이의 성인 남자는 24%, 성인 여성의 9%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호소한다(미국의 통계임).

필연적으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증가하고 있으며, 적시에 치료되지 않으면 개인이나 사회에 손실을 가져온다.

수면중 혀가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면(인두의 후벽에 혀가 접촉하지 않는 상태) 공기가 통하는 길이 좁아지면서 주위 연조직이 진동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코골이라 한다.

코골이 자체가 생명을 위협 할 정도로 해롭지는 않지만, 코고는 사람은 항상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며, 더욱이 매일 침실을 함께쓰는 사람의 고통도 엄청나다.

후방으로 이동된 혀가 인두의 후면벽에 접촉하게 되면서 호흡기를 폐쇄하는 경우를 수면무호증이라 한다.

만일 수면무호흡증이 10초이상 계속되거나 시간당 5회 이상 무호흡증이 발생되는 경우 흡입되는 산소의 감소로 인해 당사자는 사회활동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정도로 피곤함을 느끼게된다.

코골이 및 수면무흡증의 치료는 보전적 방법 및 수술적 방법으로 구분된다. 통상적으로 입천장 후반의 연구개와 인두부위를 성형하여 공기가 드나드는 관의 직경을 넓혀주는 수술이다. 최근엔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시간 및  수술후 통증을 감소시킨다.

치과에선 가철성 교정장치와 비슷한 장치를 구강내에 장착하게 되면 아래턱이 전방으로 도출됨과 동시에 위·아래턱이 벌어져 호흡시 공기가 드나드는 관이 넓어지게 된다. 호흡하는 길만 넓어지게 되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은 현저하게 감소된다.

수면에 관련된 질환은 아주 천천히 수명을 단축시킨다. 심지어 잔여 생명의 약 1/3정도가 감소된다. 수면장애환자들은 저산소증으로 인하여 심혈관계통의 질환이나 고혈압등을 초래한다. 더불어 수면장애 환자들은 일반인에 비하여 이갈이의 빈도가 무려 6배나 높다. 이갈이의 원인이 코골이나 수면무흡증의 원인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수술적인 방법이나 보존적인 치료방법 등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에는 효과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다. 환자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을 위해서도 조속히 치료하는 것이 잔여 생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와신앙의 다른기사 보기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정명석의 범행에 대한 구체적 사
자유통일당, 22대 총선에도 '3
김노아, “오늘날 기독교의 구원관
JMS 신도들, 정명석 교주 재판
동국대학 캠퍼스, 신천지 포교로
JMS 교주 정명석, 변호인 보강
반(反) JMS 활동가 김도형 교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교회와신앙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이용약관 / 발행인 : 최삼경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봉식
(12125)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읍 도제원로 32-2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