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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와 성폭력
정광호 케냐선교사의 편지
2022년 09월 05일 (월) 10:57:46 정광호 선교사 webmaster@amennews.com

정광호 선교사/ 현 케냐 주재, GMS 원로선교사

   
▲ 정광호 선교사  

  코로나로 인한 봉쇄와 제한조치가 여성들과 소녀들의 성차별을 격하시켰으며 전세계적으로 ‘성차별 폭력’이라는 또 하나의 유행병이 번지게 되었다. '성차별 폭력'은 여성들과 소녀들의 인간성과 존재의 권리를 부정하는 육체적, 감정적, 정신적 폭력이다. 전쟁이나 내란지역에서 무장한 군인들에 의해 강간과 성폭행이 비일비재하며, 기후변화의 자연재해로 인한 '기후 재난민'들의 여성들과 소녀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성매매를 한다. 성차별 폭력은 가정에서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들 간의 갈등과 폭력이며 어린이 임신, 근친상간, 어린이 조기 결혼, 소녀의 할례, 인터넷의 음란물과 여성 구박 등으로 발생한다. 성폭력은 여성에게 신체적인 상처, 성기상해, 성병, 인간 무면역병(HlV AIDS), 불의의 임신, 학교의 휴학, 정신적인 고통을 초래한다.

코로나 전염병이 여성들의 연약함과 가난을 부축하고, 특히 저임금 근로 여성들의 일자리를 잃게 하였다. 여성들이 주로 많이 채용되어 일하는 회사, 즉 화학, 전자, 섬유산업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저들의 임신, 젖먹이는 것, 폐경에까지 건강에 손상을 가져오기 쉽다(Lucy Sherriff, ‘Chemicals poisoning the world’s female workers,” in Daily Nation, July 2, 2021).

지난 코로나 기간(2020-2021) 동안 케냐에서 15살에서 49살까지의 45%의 여성들이 신체적 성폭력을 경험했다. 2020년 코로나 봉쇄 후에 10살부터 19살 사이의 약 4,000 명의 여학생들이 임신이나 강제 결혼을 하였다. 유엔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1/3이 가정에서 신체적이고 성폭력을 경험하였다(“GBV: the Shadow Pandemic,” Daily Nation, July 2, 2021).

   
 

여기서 성경에 기록된 성폭력 몇 가지 실례를 살펴보자.

1. 야곱의 아들 유다는 첫 아들 “엘”이 죽고 과부가 된 자부, ‘다말’과 부도덕한 성관계를 하여 임신을 시켰다. 유다는 다말이 창녀로 변장하여서 자기와 관계한 것을 모르고 자기의 부도덕한 관계로 임신한 다말을 불에 태우려고 했다(창 38:24).

2. 다윗왕은 그의 권력을 이용하여 10계명 중 4계명들을 어기면서(출 20:1-17) 성폭력을 행하였다(삼하 11:2-27). (1) 첫째, 간음죄(7계명), (2) 타인의 아내 탐욕 죄(10계명), (3) 임신 위장 죄(9계명), (4) 우리아 장군 살해 죄(6계명)를 범하였다.

3. 다윗의 첫째 아들인 암몬은 그의 이복 누이, 다말을 강간하였다. 그리고 성폭력을 행사한 후 다말을 버렸다(삼하 13:1-23).

4. 고린도 교회에서는 (1) 근친상간(고전 5:1), (2) 동성애(6:9), (3) 간음(6:9), (4) 신전 창녀들과 성관계(6:9-11), (5) 이혼과 같은 부도덕한 성도덕과 성폭력이 행해졌다.

아프리카의 성폭력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1. 교육을 통한 개선 방법으로 여학생 교육의 더 많은 기회와 환경개선,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여학생 할례는 코로나 봉쇄 후에 단축된 방학으로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던 여학생 할례가 잠정적으로 중지되었다. 여학생들과 여성들의 인권과 존엄성을 침해하는 여성 할례를 폐지하는데 유엔 산하 기관과 정부와 비정부 기관, 사회단체와 종교단체들의 협력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여성할례 집례자들은 할례받는 소녀의 음부의 음핵과 유방을 쐐기풀로 쏘아 부풀게 하고 마비시킨다. 그리고 할례자는 고통이 심해 마비된 음핵을 구부러진 칼로 짤라낸다. 고통의 한계를 넘어선 생사를 가르는 할례예식이다.

2.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에게 월경대를 공급하고 여성들에게 가족계획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 특별히 코로나 휴교로 잃어버린 것 중에 케냐의 가난한 초 중학교 여학생들이 잃어버린 것 중에 하나가 여성 생리대이다.  유엔인구기금의 지원으로 케냐 정부가 초등학교에 지급했던 여학생 생리대 공급이 중단되었다. 빈민촌의 여성들과 여학생들이 코로나로 인해 물과 생리대 때문에 큰 고생을 당하고 있다. 이 지역의 여학생들은 월경기간 중에 학교에 가는 것을 피하고 있다. 케냐 전 여성의 약 65%가 생리대 구입을 못하고 있다. 그래서 재래식 면수건 생리대나 옷이나 헌 담요 자락을 쓴다. 케냐의 서쪽 부족인 포콧족의 소녀들은 두 겹의 천속에 마른 소똥을 넣어 스폰지처럼 생리대로 사용하고 있다. "생리대는 여성의 위엄과 자유"를 주는 필수적 도구이다(Veronica Onjoro, Mount Kenya University, 월경 위생학 박사 후보생, 2020.9.3).

3. 여성들의 사회적, 정치적인 동등권을 보다 강화시키고 여성들의 일과 임금을 보장해주어야 한다. 여성 가정부나 일시적 근로자들의 하루 임금이 일일 최저 생활비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1일 노동 임금이 300/= (3,000원) 정도이다. 아침은 차 한잔, 점심은 거르고 저녁은 우가리와 시쿠마위키 채소인데 시쿠마위키의 영양분으로 생존한다. 빈민촌의 주거환경, 공중화장실이 수세식이 아니고 구덩이 화장실이므로 불결하고, 여자들과 소녀들이 밤에 공동 화장실에 가는 것이 위험하다.

4. 가정불화로 여성들이 남편들로부터 괴롭힘을 많이 당한다.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남편이 부인을 때리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다. 남녀평등권과 차이점의 성경적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1) 남녀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동등한 권리와 존엄성을 부여 받았으며(창 1:27), 동등한 하나님의 계약 민이며(창 2:15-17; 3:15; 램 31:31; 호 6:7), 동등하게 구원을 받고(갈 3:28), 동등한 성령의 선물을 부여 받았다(갈 5:22-23). (2) 한편 남녀 간의 기능상의 차이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즉, 남성의 가장으로서 지도력과 사랑(엡 5:22-26) 과 여성의 존경과 순종(딤전 2:11-15)은 가정과 사회에서 서로 보완적으로 관계 지우고 있다.

5. 성폭력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성경적인 방법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 고백하는 것이다. 다윗은 자신의 성폭력을 감추려다 그의 몸과 영혼에 심한 고통을 당하는 심신 분열증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가 그의 성폭력의 죄를 나단 선지자와 하나님 앞에서 고백했을 때, 죄사함을 받고 행복한 의인이 되었다(삼하12:13; 시. 32:1-7; 51:1-12; 잠 2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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