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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신정통주의' 최고 신학자 칼 바르트 비평 ②
바르트 유족들… 폰 키르쉬바움과의 서신공개
2017년 11월 24일 (금) 16:38:40 김정언 기자 skm01_@daum.net

<교회와신앙> : 김정언 기자 】 시리즈 첫 회에 밝힌 대로, 칼 바르트와 그의 신학 저술 조력자 겸 비서였던 샬로테 폰 키르쉬바움 여인과의 관계는 바르트가 죽기까지 35년 넘게 이어졌다.

과거에는 둘의 관계가 퍽 학적이면서 추상적인 모호한 관계로 어림되곤 해 왔다. 특히 바르트의 후학들과 바르트에게 대하여 어디까지나 긍정적인 연구가들은 둘 사이가 그다지 큰 문제나 스캔들의 소재가 될 만큼 심각한 관계가 아니길 내심 희망하면서 적당히 지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직접적인 근거가 손에 잡히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으니 이렇다 저렇다 깊이 할 말도 없었던 것. 그러나 지금은 어떤 시대인가? 인터넷 정보시대가 아닌가. 모든 정보는 되도록 밝혀야 정보인 것이다. 그래서 둘의 비밀은 드디어 빛을 보게 됐다. 둘의 그 어느 쪽도 공개를 원치 않던 것이었건만.


90년대말 주요 관련 서적

1998년 1월 1일, 펜실베이니어 주립대 출판사에서 바르트 연구가 ․ 역사가 ․ 페미니스트이자 드류대학교 신학사서인 수전 셀링어 (현)부교수가 쓴 <샬로테 폰 키르쉬바움과 칼 바르트: 전기적, 신학사적 연구>란 책을 펴 냈다.1) 바르트와 폰 키르쉬바움, 두 사람의 관계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춘 최초의 저작물로,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책 나름의 한계는 분명했다. 그때까지도 미처 공개되지 않은 깊은 자료들 때문이다.

   
▲ 바르트와 그의 '하나님의 기쁨인 지지자' 폰 키르쉬바움(오른쪽) ⓒsrf.ch

책 소개문에서, 셀링어는 바르트와 폰 키르쉬바움에 관한 과거 오랫동안의 논의는 단지 루머와 추정의 소용돌이였을 뿐, 바르트의 신학적 성취를 위한 개인적 관계로만 이해됐었다고 전제, 저자 자신은 둘의 협력을 좀 더 다차원적으로 묘사하느라 하였다고 밝혔다.2)

1949년에 행한 한 연속 강의에서 폰 키르쉬바움은 자신이 성경, 신학, 교회의 관점으로 본 여성관을 논한 바 있는데, 내용이 그 해에 곧 출판됐다. 그런가 하면, 바르트는 자신의 역작 <교회교리학> 중 세 권을 할애해 인간론을 다룰 때, 하나님의 형상의 위치로서 남녀 관계를 논하면서, 폰 키르쉬바움의 학적 면모를 소개하고 치하했다. 그것은 주제상 확실히 두 사람 자신들의 관계를 반영한 것이었다!

그동안 수많은 페미니스트들이 바르트를 단정적으로 배척해온 이유는 바로 성의 인류학적 이슈 때문이었다.3) 이에 대해 자신도 페미니스트인 셀링어는 일부는 깊이 동의하지만, 두 사람을 "상황적"으로 이해하자는 입장이다. 즉 우선 전기적(傳記的)으로, 그리고 영어권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초기 독일 페미니즘, 변증법적 개인주의라고 알려진 지적 운동, 그리고 나치 치하에서 둘이 위협받으며 겪은 위기의식 등을 모두 감안하여 이해하자는 것.

사실 셀링어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는 1990년 당시 드류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던 한국인, 고광필 박사4)가 선사한 책 한 권에서 비롯했다. 레나테 쾨블러의 <칼 바르트의 그림자 속에서-샬로테 폰 키르쉬바움>5)이라는 책이었다.

셀링어는 그후 바르트의 비서로서 폰 키르쉬바움의 뒤를 이은 에버하르트 부쉬(괴팅엔 대학교 개혁신학과장)와 바르트의 아들, 마르쿠스 바르트 등 생시의 바르트를 아는 수많은 지인들 및 중요한 바르트 연구가들과 교류한 결과로 이 책을 펴냈다.6)


'삼각관계' 서신 공개 과정7)

이런 연구 열기로부터의 압박감 때문인지는 모르나, 셀링어의 책 출판 딱 2년 뒤인 2000년 바르트 유족들이 처음으로 바르트의 편지를 공개했다. 1930~1935년의 약 5년간 친구 에두와르트 투르나이젠과 나눈 내용이었다. 이 편지들 가운데는 바르트와 아내, 폰 키르쉬바움 사이의 사적 관계에 관한 내용도 있었다.

사실 이전에도 서신집 공개 노력은 없지 않았다.

투르나이젠 자신이 1973~1974년 편집 발표한 것으로, 당시는 바르트 '삼각관계' 건은 포함되지 않았었다.

1985년에도 바르트의 유족이자 폰 키르쉬바우의 합법적 상속자들이 둘 사이의 진한 사랑 편지를 공개하기로 이미 결심했었다.

1991년 유족들은 바르트-투르나이젠 서신들을 더 감추지 않고 공개하기로 하고, 특히 바르트가 아내 넬리에게 보낸 세 통의 편지를 포함시켜 출판하기로 했다.

1993년엔 프란치스카와 마르쿠스 바르트가 이 결정을 재확인했다.

아무튼 이에 따라 2000년 이래로 바르트-폰 키르쉬바움의 옛 사랑 관계는 공적으로 알려지게 됐다.

2008년에는 바르트 유족들이 1925~1935년에 나눈 바르트와 폰 키르쉬바움의 편지를 공개했다.

2016년 이것은 또 다른 여성학자 크리스티아네 티츠 교수(취리히대학교)가 바르트와 아내 넬리, 폰 키르쉬바움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심층분석하여 발표하기에 이른다.

바르트-넬리-폰 키르쉬바움 서신의 공개 과정은 이런 '진화'를 거쳤다. 유족들이 전체 스토리를 이젠 더 루머로만 남겨 둘 순 없다고 판단한 결과였다.


둘의 첫 만남8)

바르트와 폰 키르쉬바움은 각각 38세, 25세 때였던 1924년에 처음 만났다. 당시 바르트는 괴팅엔 대학교에 갓 부임한 개혁신학 교수였다. 자신의 <로마서 주석>이 인기의 급물살을 탄 결과로 스위스 목양지였던 자펜빌을 두고 떠나왔다(1921). 그러나 경험 부족과 벅찬 강의 준비 등에 압도됐고 고독감도 느낀 나머지 '평생 반려 도우미'가 필요할 모양이라고 고향 친구 에두와르트 투르나이젠에게 시사했다.

1925년 봄학기 말 바르트는 뮌스터 대학교의 신약학 교수 자리로 옮겨가게 된다. 1년 전 만난 폰 키르쉬바움과는 더욱 깊고 돈독한 사이가 돼 갔다. 폰 키르쉬바움은 그즈음 뮌헨의 독일 적십자사 간호원이었다.

그동안 사람들이 꽤 궁금해 하던 이슈 하나는 그녀의 배경과 내력이었다. 샬로테 폰 키르쉬바움은 1899년 바바리아(=봐이에른)의 잉골슈타트에서 태어났다. 집안은 본디 귀족 가문의 하나였으나 아버지가 장교였기에 딸은 어쩔 수 없이 외로움을 타곤 했다. 아버지는 딸의 지성적인 재능을 일찍부터 인식하여, 칭찬하고 고무해 주곤 하여, 부녀지정이 도타웠다.

샬로테는 대학 입학에는 좀 모자란 리체움 교육을 1915년 마쳤다. 미술, 바느질, 현대 언어 등을 강조하는 수준이었다. 이듬해 아버지가 (1차) 대전에서 전사하자 간호사가 될 맘이 생겼다. 그 이전에 환자들을 돌보던 군대 내 종교단체인 '성 요한회'에 가입할 뜻도 있었다. 전쟁 끝에 어머니의 집으로 갔다가 곧장 다시 떠나 적십자 간호원 훈련을 받게 된다. 당시 여성사회운동은 민족주의적, 보수적이고 루터교적이었다.

폰 키르쉬바움은 일찍부터 신학공부를 하고 싶던 차, 뮌헨의 지성들 중 한 명이고 크리스티안 카이저 출판사9)의 신학고문이었던 게오르크 메르츠 목사를 알게 된다. 메르츠는 그녀에게 바르트의 신학을 소개한 데 이어 바르트 자신을 소개한다.

바로 그래서, (아마도) 루에디와 게르티 페스탈로치의 여름별장에서 두 사람의 첫 만남이 이루어진다.10) 페스탈로치와 샬로테는 금세 친근해졌고, 1925년에도 메르츠와 함께 좀 더 긴 두 번째 만남을 갖게 된다. 흥미롭게도 이 여행은 그녀의 간호사 업무로부터 휴식이 필요해서 이뤄졌단다.

바르트는 1925년 여름의 이 만남을 특별한 것으로 여겼고, 샬로테를 모두가 아는 애칭 '롤로'로 부르기 시작했다. 그후 바르트는 페스탈로치의 재정지원으로 샬로테를 뮌헨의 비서학교로 보낸다.11)    < 계 속 >

각주)--------------

1) Selinger, Suzanne, Charlotte Von Kirschbaum and Karl Barth: A Study in Biography and the History of Theology.

2) 이하는 이 책 서문(Acknowledgment)과 제1부(Pt.1) 서두를 참조했다.

3) 같은 책 서문.

4) 전 광신대학교 대학원장 ․ 조직신학, 현재 은퇴.

5) Köbler, Renate, In the Shadow of Karl Barth: Charlotte von Kirschbaum (Wipf and Stock Publishers, 2014). 또 하나의 중요한 관련 자료. 시리즈 딴 회에서 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6) 셀링어는 그들로부터 가능한 최대한의 자료를 확보했다. 노력이 눈부실 정도로.

7) 이 부분은 다음을 참조함. THEOLOGY TODAY 2017, Vol.74(2) 86-111: Tietz, Christiane, Karl Barth and Charlotte von Kirshbaum. Article, 86-88.

8) Selinger, 같은 책 1~4. 영문 위키피디어, 'Charlotte von Kirschbaum'항 참조.

9) Christian Kaiser Verlag. 이 출판사가 바르트와 변증신학 동료들의 저작물을 소화하게 된다.

10) 첫 만남이 어디서였는지 약간의 이견이 있는 듯. 아무튼 이 장소는 바르트, 투르나이젠, 기타 여러 사람들의 '본부'가 되어, 1920~1950년대까지 활용된다.

11) Selinger, 같은 책,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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