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이단&이슈 > 이만희(신천지교회, 시온기독교신학원, 무료성경신학원)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에 관한 연구(3)
2012년 03월 13일 (화) 21:23:00 교회와신앙 webmaster@amennews.com

 

이 글은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광주소장 강신유 목사(예장 합동 주원교회 담임, 광주교단협의회 이단분과위원장)가 2011년 평택대 신학전문대학원 실천신학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에 관한 연구>를 요약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신천지와 관련한 학위 논문들은 그 교리적 배경과 비판이 주종을 이뤘습니다. 그러나 이 논문에는 신천지에 미혹됐다 나온 사람들의 생생한 체험과 그것을 아파하며 도우려는 한 목회자의 열정이 녹아 있습니다. 신천지에 미혹되는 과정을 섬세하게 이해하며 그들이 왜 빠졌는지, 그들을 돌이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치열한 고민이 묻어 납니다. 이 논문을 통해 한국교회의 신천지 대처에 있어 또 다른 차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논문 게재를 허락해 주신 강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편집자주>

강신유 목사 / 예장 합동 주원교회 담임, 광주교단협의회 이단분과위원장

1.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 유형분석

<표11>‘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의 유형
 
열 심 형
안 정 형
주 저 형
참여자
C, E, G, H, J
참여자
A, F, K, L
참여자
B, D, I
*자라 온 환경 (안정)
*신천지 가기 전의 신앙생활(불만족)
*자라 온 환경 (안정)
*신천지 가기 전의 신앙생활(불만족)
*자라 온 환경 (불안정)
*신천지 가기 전의 신앙생활(불만족)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짐(수용)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짐(수용)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짐(수용)
*신천지 교리에 대한 인식 (만족)
*신천지에서의 활동(보통)
*신천지에서의 힘든 삶(강)
*신천지 교리에 대한 인식 (매우만족)
*신천지에서의 활동(많음)
*신천지에서의 힘든 삶(강)
*신천지 교리에 대한 인식 (매우만족)
*신천지에서의 활동(많음)
*신천지에서의 힘든 삶(중)
*가족의 도움(강)
*상담소의 도움(강)
*가족의 도움(강)
*상담소의 도움(강)
*가족의 도움(강)
*상담소의 도움(강)
작용
/
상호
작용
전략
*상담소 교육 거부하기 (강)
*혼란 상태에 빠짐 (비약적)
*회심하기(능동)
*상담소 교육 거부하기 (강)
*혼란 상태에 빠짐 (비약적)
*회심하기 (능동)
*상담소 교육 거부하기 (강)
*혼란 상태에 빠짐 (점진적)
*회심하기 (수동)
*상담소의 중요성을 인식(강)
*가정생활 회복하기
(빠른 속도로 완전히 회복함)
*교회생활 적응하기
(자리를 잡고 일하고 있음)
*하나님의 사랑에 보답하는 삶 (상담에 도움을 줌)
*상담소의 중요성을 인식(강)
*가정생활 회복하기
(안정을 찾았음)
*교회생활 적응하기
(교회에 적응됨)
*하나님의 사랑에 보답하는 삶
*상담소의 중요성을 인식(강)
*가정생활 회복하기
(약간 불안정함)
*교회생활 적응하기
(아직도 혼란을 겪고 있음)
*하나님의 사랑에 보답하는 삶


(1) 열심형

열심형은 가정생활에 가장 빨리 적응하고, 교회에 잘 적응하여 상담에 도움을 주고 있는 참여자로 C, E, G, H, J로 나타났다. 자라 온 환경이 안정적이며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에도 불만족하고 있었던 참여자 C는 남편의 직장으로 인해 낯선 곳으로 이사하여 생활하던 중 봉사자로 가장한 신천지 인들의 접근으로 전도세미나에 참석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나 남편에게 발견된 후로는 가정적으로 불화가 끊이지 않았으며, 신천지를 포기한다는 거짓말로 안심을 시키고 남편이 출근한 후에 몰래 활동하였다. 철저한 이중생활로 위장하며 가족에게 발각될 것을 염려하여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불안한 생활을 하였다.

참여자 E는 대학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러 가던 길에 신천지 인들이 접근하여 POP동아리에 끌어들여 성경공부를 시작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나 가족이 모두 믿는 가정이어서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이중생활을 하였다. 참여자 G는 상담을 통한 설문지 작성으로 친분을 쌓아 선교사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말에 성경공부를 시작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다. 신천지에서의 생활은 불만족스럽게 생각했고 교리 공부와 섭외(전도), 봉사활동 등을 지시받았을 때는 불평 없이 수행하였다.

자라온 환경이 안정적이었고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도 원만했던 참여자 H는 대학교에서 신천지 인들이 설문지를 통하여 영화동아리로 끌어들여 친분을 쌓아 “큐티”로 성경공부를 유도하여 빠지게 되었다. 참여자 H는 신천지에서의 생활을 만족스럽게 생각했으나 어머니가 기성교회에서 아주 열심히 봉사하고 있었으므로 이중생활의 어려움 가운데 신천지의 교리부와 섭외(전도), 봉사활동을 겸하였다. 자라온 환경이 안정적이었으며 신천지 가기 전의 신앙생활은 불만스러웠던 참여자 J는 교회에서 아동부 교사로 봉사하던 중 성경에 대한 지식이 없어 고민하던 차에 대학교에서 설문지를 통해 알게 된 언니의 소개로 성경공부를 시작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다. 신천지에서의 생활을 만족스럽게 생각했던 참여자 J는 교리 공부와 섭외(전도), 봉사활동을 하였다.

참여자들은 대부분 모태신앙이었으며, 신천지 생활에 만족했지만 가족이 모두 믿는 가정이어서 이중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신천지에서 교리 공부와 섭외(전도), 봉사활동을 겸하였다. 참여자들이 신천지인 사실이 드러났을 때 가족에게 심한 충격을 안겨 주었다. 가족과 심한 갈등도 있었으나 설득을 수용하여 능동적으로 상담을 받게 되었고 신천지에서 나온 후에 가족과 상담소의 사랑과 희생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후속교육으로 구원론을 듣고 신앙을 회복하여 잘못된 신앙을 회개하고 가족과의 갈등이 해소되고 부모에게 감사하며 가정에서는 빠르게 안정을 찾았으며, 상담 받은 교회에 남아 이단 상담 사역에 도움을 주고 있다.

   
▲ <그림9>‘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의 유형(열심형)

(2) 안정형

안정형은 가정이 완전히 회복되고 교회에서 비교적 빨리 적응하여 자리를 잡고 일하는 사람들로, 참여자 A, F, K, L로 나타났다. 참여자 A는 자라 온 환경이 안정적이었으나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던 중 아이를 잃은 슬픔과 교회에 대한 상처가 있을 때 우연을 가장한 신천지의 의도된 접근에 빠졌다. 신천지에서의 생활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한 참여자는 신천지에서 구역장으로 일하며 찬양으로 인정받아 찬양인도자로 활동하고 섭외(전도)활동을 하였다. 가족과 불화하고 가출도 서슴지 않고 자녀도 방치하며 신천지 활동을 했기 때문에 그만큼 힘이 배로 들었지만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자녀들에게 구원과 영생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신천지에서 하는 말을 끝까지 믿고 힘든 삶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참여자 F는 교회에서 상처를 받는 가운데 신앙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추수꾼으로 활동하던 사람의 미혹에 신천지에 빠졌다. 참여자 F는 신천지에 대해 좋게 여기며 최선을 다한 만큼 신천지에서 힘든 점들도 많이 있었지만,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자녀들에게 구원과 영생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신천지에서 하는 말을 끝까지 믿고 힘든 삶을 견디었다. 가족에게 신천지 생활이 드러났을 때 가족의 설득을 수용하여 상담을 받게 되었다.

자라온 환경이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나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이 불만족스러웠던 참여자 K는 성경 말씀에 대한 갈급함이 많아 교회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침을 받기를 원했으나, 교회에서 성장 프로그램이 없을 때 신천지에서 계획적으로 큐티로 성경 말씀을 나누며 교제한다는 말로 접근하자, 신앙 성장의 기회로 생각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다. 참여자 K는 신천지에서의 생활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했고, 구역장에 문화부 일까지 도맡아 활동하였다. 신천지 내부의 권력다툼과 성도들 사이에 분열하는 모습도 더 많이 보았으나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자녀들에게 구원과 영생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신천지에서 하는 말을 끝까지 믿고 힘든 삶을 견디었다.

참여자 L은 자라온 환경은 안정적이었지만, 교회에서 목사님의 설교 말씀을 통해 채워지지 않는 2%의 공허함을 가지고 있던 가운데 교회에서 상처를 받고 신앙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있을 때 신천지 사람인 것을 모른 채 친구에게 소개 받은 사람으로부터 성경공부를 시작하여 신천지에 빠졌다. 참여자 L은 특전대(신천지에서 지시하는 대로 지역을 옮겨가면 전도를 돕는 일)로 활동하며 삶의 전부를 신천지에 바쳤다. 인생의 모든 것을 바쳐 신천지 활동을 했기 때문에 자녀도 방치함으로써 그만큼 힘이 곱절로 들었고, 신천지 안에서 권력다툼과 성도 사이에 분열하는 모습도 더 많이 보았으나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자녀들에게 구원과 영생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신천지에서 하는 말을 끝까지 믿고 힘든 삶을 견디었다.

참여자 모두 가족에게 신천지 생활이 드러났을 때 가족의 설득을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상담을 받게 되었다. 신천지에서 나온 후에 가족과 상담소의 사랑과 희생에 감사하는 마음과 상담소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후속교육으로 구원론을 듣고 신앙을 회복하여 잘못된 신앙을 회개하고 가정이 안정적으로 회복된 상태이며 교회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다.

   
▲ <그림10>‘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의 유형(안정형)

(3) 주저형

주저형은 가정에서는 약간 불안정적인 면이 있으며, 교회에서도 아직 혼란을 겪고 있는 참여자로 B, D, I로 나타났다. 참여자 B는 자라온 환경이 불안정하였으며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에 불만족하고 있었다. 사업에 실패하고 남편이 죽은 후에 가족을 잃은 슬픔과 교회에 대한 상처가 있을 때 신천지에서 우연을 가장하여 찾아와 고민을 들어주고 위로해 주며 성경적으로 말씀을 풀어 주며 접근하므로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다. 참여자 B는 신천지에서의 생활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했으며 생계를 위해 직장에 다니면서 신천지에서 교리 공부와 섭외(전도)활동을 겸하였다.

자라온 환경이 불안정하였던 참여자 D는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은 불만족했으며, 결혼 후 남편과 신앙 갈등을 겪고 있을 때 신천지에서 고민을 들어주고 위로해 주며 성경적으로 말씀을 풀어 주어 접근하므로 신천지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참여자 D는 신천지에서의 생활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하였으며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아침부터 오후까지 섭외 교육과 교사 교육을 받으며 섭외(전도)활동을 하였다. 신천지에서 생활하며 많은 심적 부담을 가지고 있었지만,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자녀들에게 구원과 영생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에 신천지에서 하는 말을 끝까지 믿고 힘든 삶을 견디었다.

자라온 환경이 불안정했으며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이 불만족스러웠던 참여자 I는 교회생활에 열심은 있었으나 구원의 확신이 없을 때 신천지에서 계획적으로 접근하여 체계적으로 성경을 가르쳐 준다는 전도사님을 소개받고 성경공부를 시작하여 신천지에 빠지게 되었고 교회를 통째로 신천지로 넘기려는 일까지 계획했었다. 남편에게 발각된 후 가족과 불화하여 가출도 서슴지 않았다. 신천지에 빠진 후 인생의 모든 것을 바쳐서 자녀도 방치하며 신천지 활동을 했기 때문에 힘이 배로 들었으나 당연하게 받아들였다.

참여자 모두 어린 시절이 불우하였고, 가족들에게 신천지 생활이 드러났을 때 가족의 설득에 수동적으로 상담을 받게 되었으며, 신천지에서 나온 후에 후속교육으로 구원론을 듣고 신앙을 회복하여 잘못된 신앙을 회개하였다. 그러나 가정적으로 아직은 불안정하며, 본 교회로 돌아가 신앙생활 하기를 원하나 받아들여지지 않으므로 아직 혼란을 겪는 중이다. 속히 정착하여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교회를 찾고 있다.

   
▲ <그림11>‘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의 유형(주저형)

2.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 유형과 과정의 통합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은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을 회복하게 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은 6단계의 과정인 신천지에 빠짐 → 신천지에 대한 회의 → 회심권유를 통한 갈등 → 회심권유 수용 → 신앙 회복과 교회 적응을 거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이끌어 가는 핵심범주는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이며 이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열심형,’ ‘안정형,’ ‘주저형’의 세 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 밝혀진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 과정과 유형의 통합내용은 다음 <표 12>과 같다.

<표12>‘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진 후 회심하여 신앙 회복하기’ 유형과 과정의 통합
                         유 형
  과 정
열심형
안정형
주저형
참여자
C, E, G, H, J
참여자
A, F, K, L
참여자
B, D, I
신천지에 빠짐
*자라온 환경
안정
안정
불안정
*신천지 가기 전의 신앙생활
불만족
불만족
불만족
신천지에대한 심취
*계획된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짐
수용
수용
수용
*신천지 교리에
대한 인식
만족
매우만족
매우만족
*신천지에서의 활동
보통
많음
많음
신천지에대한회의
*신천지에서의 힘든 삶

                         유 형
  과 정
열심형
안정형
주저형
참여자
C, E, G, H, J
참여자
A, F, K, L
참여자
B, D, I
회심권유로 인한 갈등
*가족의 도움
*상담소의 도움
*상담 교육
거부하기
*혼란한 상태에 빠짐
비약적
비약적
점진적
회심권유수용
*회심하기
능동
능동
수동
신앙 회복과
교회 적응
*상담소의
중요성을 인식
*가정생활
회복하기
빨리 완전히 회복함
안정을 찾았음
약간 불안정함
*교회생활
적응하기
자리를 잡고
일하고 있음
교회에 적응됨
아직도 혼란을 겪고 있음
*하나님의 사랑에 보답하는 삶
상담에 도움을 줌
 
 


첫 번째 과정인 ‘신천지에 빠짐’은 자라 온 환경과 신천지에 가기 전 신앙생활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만족스럽지 못한 현실을 자각하며, 가정에서나 교회에서 심리적으로 채워지지 못하는 갈급함을 갖게 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참여자들은 현실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며 교회에서 받은 상처와 성경에 대한 갈급함, 궁금증 등으로 인해 만족하지 못하고 공허한 마음으로 살아가며 새로운 삶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던 시점에 신천지의 계획된 접근이 있었다. 그리고 신천지 인들이 친분을 이용하고 설문지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우연을 가장한 계획적 접근으로 외로운 마음,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해주고 상담해주며 신앙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자 신천지에 빠지게 된다. 열심형과 안정형은 자라온 환경이 안정적이나 신앙생활은 불만족한 상태이며, 주저형은 자라온 환경이 불안정할 뿐 아니라 신앙생활도 불만족한 상태이다.

두 번째 과정인 ‘신천지에 대한 심취’는 신천지의 교리와 실상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가지고 만족하며 신천지에서 헌신하게 되는 과정이다. 열심형과 안정형 그리고 주저형 모두가 신천지의 계획된 접근에 의해 빠졌으나, 신천지 교리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열심형은 만족한 반면에 안정형과 주저형은 매우 만족하였고, 신천지의 활동량에 있어서도 열심형은 보통이었던 반면 안정형과 주저형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과정인 ‘신천지에 대한 회의’는 계속된 교리 공부와 섭외(전도) 활동, 봉사활동에 전념하면서 가정과 자신의 삶은 소홀하게 되고, 신천지에서 요구하는 활동들에 점점 지치고 힘겨워지는 삶이 심리적인 압박감을 느끼게 만들며, 가정과 교회를 속이는 일에 염증을 느끼게 된다. 열심형과 안정형은 강하게 느낀 반면에 주저형은 중간으로 느꼈다.

네 번째 ‘회심권유로 인한 갈등’은 신천지에 빠진 사람이 가족에게 발각되었을 때, 그 사람을 회심시키기 위해 가족이 간절한 호소와 설득으로 상담을 권유하자 신천지에 빠진 사람은 내키지 않지만 상담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상담의 과정 가운데 갈등을 겪는다. 본 연구의 참여자 모두 신천지에서 받은 반증교육으로 상담소에 대한 불신감과 두려움이 강했기 때문에, 상담이 시작되면 잘 들으려 하지 않고 버티거나 회심한 척 속이며 시간을 끌게 된다.

상담이 계속 진행되면서 신천지의 거짓이 확연히 드러나게 되면 혼란을 겪게 되며, 그것을 비약적으로 인정하고 돌아오는 참여자도 있지만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인정하기 싫어 점진적으로 시간을 끌다가 돌아오는 참여자들도 있다. 다양한 시행착오와 어려움들을 극복하면서 상담소의 교육을 수용하게 되고, 신천지에서 생활하였던 자신을 돌아보고 후회와 허탈감에 빠지게 되며 다시금 자신을 추스르고 회심하여 신앙을 회복하고자 노력하려는 마음을 다지는 과정이다. 열심형과 안정형 그리고 주저형 모두가 공통적으로 가족과 상담소의 도움에 강하게 갈등하고 상담교육을 거부했으나, 혼란한 상태에 빠지는 점에서는 열심형과 안정형이 비약적인 반면에 주저형은 점진적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회심권유수용’ 과정은 가족과 상담소의 설득으로 상담을 통해 회심하는 단계이다. 열심형과 안정형은 능동적으로 회심하였으나 주저형은 수동적이었다. 여섯 번째 ‘신앙 회복과 교회 적응’ 과정은 회심을 통해 하나님과 가족, 상담소의 사랑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고 상담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며 가정생활을 회복하고 교회생활에 적응하게 되는 과정이다. 열심형과 안정형 그리고 주저형 모두가 상담소의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했으나, ‘열심형’은 가정생활 회복이 가장 빠르고 완전하며 교회생활에 있어서도 자리를 잡고 일하거나 상담 교회에 남아 이단 상담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안정형’은 가정생활에 안정을 찾고 본 교회에 적응하고 있는 반면에 ‘주저형’은 가정적으로 약간 불안정하며 아직도 교회생활과 적응에 혼란을 느끼며 교회를 정하지 못한 채 안정되게 신앙할 수 있는 교회를 찾고 있다.

이러한 유형과 과정을 통합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인 이단 예방이론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이론 구축은 앞으로 신천지의 계획된 접근 경로를 차단하고, 신천지에 빠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여겨진다. 신천지에 빠졌던 본 연구 참여자들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특별한 사람만 신천지에 가는 것이 아니며, 누구든지 계획적인 접근에 의해 신천지에 빠질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이해하고, 신천지의 접근법을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신천지를 경험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가정과 교회가 어떠한 방법으로 그들을 대하여 가정과 교회에 정상적으로 적응시킬 수 있는지 질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하면서 보완·발전시킨다면, 이단 피해자들의 다양한 현상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화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계속)

     관련기사
·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에 관한 연구(4)·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에 관한 연구(마지막회)
·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에 관한 연구(1)· 신천지 교도의 “이단경험과 탈퇴” 과정에 관한 연구(2)
교회와신앙의 다른기사 보기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JMS 정명석, 징역 30년 구형
이재록, 신옥주 등 자칭 남신 여
사이비종교 소재 영화 <원정빌라>
교회 AI(인공지능) 도입, 52
기억함의 사명을 실천하는 이성만
교인 10명 중 4명 ‘명목상 기
주의 날은 안식일인가 주일인가?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교회와신앙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이용약관 / 발행인 : 장경덕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봉식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