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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신측, “인터콥 프로그램 교회 내 설치 당분간 자제”
61회 총회…‘균형 상실한 선교운동’이라는 선교위원회 보고서 채택
2011년 10월 21일 (금) 07:49:18 전정희 기자 gasuri48@hanmail.net

예장 고신측(총회장 정근두 목사)이 2011년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개최한 제61회 총회에서 선교단체 ‘인터콥(Inter CP, 대표 최바울·본명 최한우)’에 대해 “신학적 균형을 상실한 선교운동”이라는 세계선교위원회(KPM, 위원장 정주채 목사)의 보고를 받았다.

고신측 세계선교위원회는 ‘인터콥의 문제점과 교단 교회들의 바른 대응에 관한 제안’ 보고서에서 “총회세계선교위원회(KPM)는 선교단체 인터콥과 어떤 선교 협력관계에 있지 않다”며 “인터콥의 능력대결운동, 신사도운동, 영적도해 등은 성경계시의 부분적 수용 또는 지나친 강조로 신학적 균형을 상실한 선교운동으로서 성도들의 성숙하고 건강한 신앙과 헌신에 유해함으로 주의를 요한다”고 밝혔다.

세계선교위원회는 보고서에서 “인터콥 선교단체와 관련하여 그 문제점이 한국 선교계에 이슈화 되어 있고 고신, 합동, 통합, 기침, 합신 등 교단 선교부가 금년 총회에 이 안건을 함께 공동으로 대응하며 다루고 있기도 함으로 본 총회세계선교위원회(KPM)은 수개월간 연구, 검토 과정을 거쳐 총회에 본안을 제안 드리는 바”라며 그동안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와 각 교단선교부들, 그리고 KPM이 어떻게 인터콥을 지도해 왔는지 자세히 설명했다.

따라서 고신측은 “‘비전스쿨’과 같은 인터콥의 훈련프로그램이나 지부사무소를 교회 내에 설치하는 문제는 KWMA와 한국선교계가 인터콥의 문제점을 보완 수정하도록 지도하고 있음으로 당분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는 세계선교위원회의 보고를 그대로 받았다.

다음은 최바울 씨와 인터콥에 대한 고신측 연구보고서 발췌록이다.

고신측 세계선교위원회의 인터콥에 대한 연구보고서
(인터콥의 문제점과 교단 교회들의 바른 대응에 관한 제안)

제안 설명: 인터콥 선교단체와 관련하여 그 문제점이 한국 선교계에 이슈화 되어 있고 고신, 합동, 통합, 기침, 합신등 교단 선교부가 금년 총회에 이 안건을 함께 공동으로 대응하며 다루고 있기도 함으로 본 총회세계선교위원회(KPM)은 수개월간 연구, 검토 과정을 거쳐 별첨과 같이 총회에 본안을 제안 드리는 바입니다.

1. 인터콥(Inter CP)은 어떤 단체인가?

1) 인터콥 역사: 1980년 KTM(Korea Tent maker Mission)으로 시작. 1983년 최바울 대표의 비전, 열정으로 대학생(서올대,외대 중심) 선교운동으로 출발
2) 인터콥 선교의 특징: 이슬람지역 개척선교를 목표와 방향으로 설정. 평신도 중심의 단체, 교회와의 협력 강조. 대학생운동에서 최근 중장년층 동원 훈련으로 급성장
3) 인터콥의 현황: 40개국 600여명 선교사 파송. 본부리더 6명, 국내지부 44개, 해외지부 40여개
4) 인터콥의 장점: 헌신, 열정, 역동성, 유연성, 운동성
5) 인터콥의 약점: 선교신학 문제, 선교방법 문제, 교회론과 지역교회와의 이질감 등

2. 인터콥의 문제점

1) 선교신학
① 최근 능력대결운동과 관련된 지역악령론 등 신귀신론의 문제점
② 복음주의 내에서 수용하는 구속신학과 하나님나라의 실학의 균형문제
③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IHOP과의 관련성 문제
④ 신학적 세대주의에 기초한 종말론과 예루살렘회복 강조

2) 선교방법
① 공격적 선교의 문제점: 대형집회를 통한 공격적 선교(Impact Ministry)의 문제점과 이슬람국가의 자극과 반발.
② 영적도해(Spiritual Mapping)에 기초한 땅밟기 기도
③ ‘백투 예루살렘운동’과 예루살렘 회복의 강조

3) 교회론과 교회와의 관계
① 최바울 씨의 교회에 관한 이해의 문제
② 교회가 느끼는 인터콥에 대한 이질감 문제
③ 비전스쿨 등 선교훈련에 관한 문제점
④ 목회자들의 지도의 어려움

4) 선교지와 교회의 문제 사례들
① 선교지의 사례: 아프간 사태, 중동, 중앙아시아, 북아프리카, 러시아
② 교회의 사례: 수도권, 창원, 부산, 전남, 울산

3.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와 각 교단선교부들, 고신세계선교위원회(KPM)의 인터콥 지도

1) KWMA
① 2008년 ‘선교한국’ 인터콥 회원단체에서 제명
② 2009년 KWMA이사회에서 1, 2차 경고와 시정조치 결의 지도
③ 2010년 정책소위원회에서 NC0WEV(선교지도자전략회의), 에딘버러100주년기념 한국선교대회 등에 인터콥 참가역할 배제 결정
④ 2011년 ‘인터콥 지도위원회’ 구성 1, 2, 3차 지도 시행

2) 교단선교부
① 교단선교 총무합회에서 인터콥 문제 공동대응 결의 및 지속논의
② GMS와 합동교단: 총회차원 조사연구위원회 구성 활동(2008~2010년)
③ 2011년: 고신, 통합, 기침, 합신 등 총회 헌의안으로 상정 예정

3) KPM(고신)
① KWMA 인터콥지도위원회 및 정책소위원회에 교단선교부 대표로 신학자 대표로 참여(김한중 본부장, 신경규 교수)
② 교단선교대표연합회에 인터콥 관련 연구위원(2인)으로 참여(김한중)
③ 2011년 7월 8일 고신총회센터에서 KPM주관 인터콥 지도모임 개최
④ 2011년 7월 18일 집행위원회 인터콥 관련 총회상정안 작성(5인소위원회)

4) 지도에 대한 인터콥의 수용 내용: (아래 ※ 별첨: 인터콥의 신학적 문제점과 지도현황 참조)

4. 교회들의 인터콥에 대한 바른 이해와 대응을 위한 제안

1) 총회세계선교위원회(KPM)는 선교단체 인터콥과 어떤 선교 협력관계에 있지 않습니다.
2) 인터콥은 신학적, 선교방법론적인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는 단체로 인식해야 합니다. 능력대결운동, 신사도운동, 영적도해 등은 성경계시의 부분적 수용 또는 지나친 강조로 신학적 균형을 상실한 선교운동으로서 성도들의 성숙하고 건강한 신앙과 헌신에 유해함으로 주의를 요합니다.
3) 인터콥이 교회와 선교지에서 성육신적인 낮아짐으로 섬김과 협력의 정신을 갖도록 지속적 지도가 필요합니다. 인터콥이 교회를 돕는 기관으로 교회의 지도와 조언에 철저히 순종함으로 덕을 세우고, 겸손히 협력하는 선교단체가 되도록 지도 관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4) “비전스쿨”과 같은 인터콥의 훈련프로그램이나 지부사무소를 교회 내에 설치하는 문제는 KWMA와 한국선교계가 인터콥의 문제점을 보완 수정하도록 지도하고 있음으로 당분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단 교회들은 총회선교본부 훈련원(KUD이 개설하고 있는 기초선교훈련과정―BMTC, PmC, LMTC, 단기선교사훈련과정 등―을 교회에 적용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5) 교단 총회선교본부의 기본 정책과 부합하는 선교가 되도록 개체 교회들은 타 선교단체 또는 개인 선교사와의 협력과 교제에 더욱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별첨: 인터콥의 신학적 문제점과 지도현황

1. 선교신학

1) 최근 능력대결운동과 관련된 문제점
① 문제점: 최근 능력대결운동의 이론 중 새로운 귀신론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은 지역악령론, 영적도해에 관한 문제
② 지도: 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현황과 대책을 지적하고 수정을 요구함. 최근 능력대결 운동에서 제기된 새로운 귀신론은 물체를 통한, 저주를 통한, 유전을 통한 귀신의 전이, 그리고 지역악령론을 포함하고 있다. 이 중에서 지역악령론은 세계 각 지역을 다스리는 악령이 있다는 가설이며 선교지마다 선교지를 다스리는 악령이 있어 이를 분별하여 그것을 먼저 결박할 것을 주장한다. 지역악령론은 세계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며 지역마다 각기 다른 악령이 주장한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며 비성경적인 견해임을 주지시킴
③ 인터콥의 반응: 새로운 귀신론의 내용과 지역악령론에 관해서는 신학적 지식의 부족으로 잘 분별하지 못했으나 그 내용을 주장한 자는 1999~2001년 사이에 중앙아시아에서 활동한 L 선교사가 국내사역 기간 중에 강조한 내용으로 그 당시에는 내용을 모르고 방치해 두었으나, 지금은 그러한 주장을 수용하고 있지 않고 그 내용을 주장하는 자를 제재하거나 방출하고 있다고 함

2) 복음주의 내에서 수용하는 구속신학과 하나님 나라의 신학의 균형문제
① 문제점: 구속신학과 하나님나라의 신학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왜곡된 현재적 하나님나라 신학에 치우쳐 있음을 지적함
② 지도: 인터콥의 신학은 구속신학과 하나님나라의 신학 중에서 현재적 하나님나라의 신학과 그 중에서도 피터 와그너와 찰스 크래프트가 주장한 편향되고 ‘왜곡된’ 현재적 하나님나라 신학에 지나치게 경도되어 있음을 지적함. 이와 같은 성향은 능력의 개념 문제에 있어서 귀신축출 등 가시적 영적능력만을 강조할 위험이 있고 봉사와 사랑, 섬김 등과 같은 일반적 은사의 능력을 과소평가할 수 있으며, 직통계시를 지나치게 주장할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함
③ 인터콥의 반응: 인터콥은 상기의 내용을 인지하고 신학적 균형을 이루어 갈 것을 수용함. 특히 능력의 개념문제의 지적에 대하여 일반은총론적 은사에 대해서 지금까지 강조한 것 이상으로 강조할 것이며 열린자세로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확약함

3) 신사도운동과 관련된 IHOP과의 관련성 문제
① 문제점: 신사도운동의 문제점과 IHOP과의 연관성에 관한 문제점 지적
② 지도: 신사도운동과 관련단체인 IHOP이 주장하는 부분을 동의한 내용이 한 곳 있음을 지적하고 신사도운동과 IHOP의 문제점과 비성경적 주장임을 주지시켰으며 이를 개선하도록 지도함
③ 인터콥의 반응: 신사도운동은 처음부터 반대해 왔고, 간혹 신사도운동을 주장하는 구성원들이 있었으나 그 때마다 그러한 자들을 방출해 왔으며 IHOP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가 저서 중 한 군데가 있기는 하나 IHOP 자체를 옹호한 것은 아니며 만일 그것이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기로 함

4) 세대주의에 기초한 종말론
① 문제점: 세대주의 신학의 종말론의 결정주의론적 견해와 폐쇄성을 지적함
② 지도: 세대주의적 종말론은 현대 한국교회의 순복음교회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된 종말론적 견해이기는 하나 그 내용이 결정론적으로 확정되어 있어서 다른 견해를 배척하고 자신의 주장만을 강조하는 독단성이 강한 결정주의론적 성향이 있음을 지적하다. 인터콥이 종말론에 대한 다른 견해에 대한 수용성이 부족한 폐쇄성이 강함을 주지시키고 보다 수용적인 자세를 요청함
③ 인터콥의 반응: 인터콥은 이슬람권에 선교하는 단체로서 극단적 세대주의적 신학기조와는 거리가 멀지만 그동안 세대주의적으로 오해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지도를 받아 개혁주의 신앙을 강조하고 지도할 것을 약속하였음

2. 선교방법

1) 공격적 선교의 문제점·
① 문제점: 대형집회를 통한 공격적 선교의 문제점과 이슬람국가의 자극
② 지도: 인터콥은 임팩트사역(Impact Ministry)이라는 명목 아래 선교제한 접근지역 내에서 대대적인 선교 이벤트 사역을 함으로써 타종교(주로 이슬람) 세력이 기독교에 대해 공공연한 반발을 일으키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해당 지역 선교사들의 장기사역을 더욱 힘들게 하여 한국교회가 이슬람권 사역을 어렵게 만드는 등 그 폐해가 심각한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운동이 한국 국민들로 하여금 한국교회를 이반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실크로드 2000, 아프간 평화운동, 팔레스타인 평화행진 등의 활동을 자제하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이러한 사역을 하지 말 것을 부탁하고 요청 함
③ 인터콥의 반응: 아프간 평화 운동, 팔레스틴 평화행진은 현지 정부의 동의를 얻어 선한 동기로 기획되고 실행된 운동이었다. 그러나 한국의 언론 매체가 이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여 마치 인터콥이 현지 정부가 막는 것을 억지로 행한다는 인상을 국민들에게 심어주었으나 실상은 현지정부의 동의를 얻어 이루어진 행사들이다. 팔레스타인 평화행진의 경우만 보더라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틴의 평화를 위해 양국정부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것이 한국에서는 호도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행사가 ‘결과적으로’ 한국교회와 선교에 누가 되었다면 얼마든지 중단할 용의가 있다.

2) 영적도해와 땅밟기 기도
① 문제점: 영적도해론의 선교신학적 문제점과 땅밟기 운동의 문제점과 폐해
② 지도: 영적도해론은 세계가 마귀를 두목으로 그 졸개들인 귀신들이 각 지역을 다스리고 있다는 주장으로 신학적으로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견해이다. 영적도해는 선교지를 다스리고 있는 그 지역의 악령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선교학적 혼란을 초래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오류를 지닌 견해이며 직통계시를 주장하여 영적인 분별력을 잃게 만드는 견해임을 강조하다. 또한 땅밟기 기도는 이러한 영적도해에 기초한 운동이므로 자제할 것을 촉구함
③ 인터콥의 반응: 최바울 씨가 주장한 영적도해의 개념은 사회적 도해(social mapping)라고 할 때의 도해(mapping)의 개념을 사용한 것이며, 선교학에 있어서 영적도해(spiritual mapping)의 정확한 개념의 내용을 몰라 그 개념을 사용하였고 책 제목에까지 게재 되었으나 내용과 제목을 교정하여 출판하기로 약속함. 그리고 직통계시에 관해서는 구성원들이 그렇게 하지 않도록 강력히 금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지도할 것임. 그리고 땅밟기 기도는 그 지역의 복음화를 위해 중보기도(타인을 위한 기도)를 목적으로 한 것이지 영적도해에서 말하는 그러한 유형이 아님을 밝힘

3) 백투 예루살렘운동과 예루살렘 회복의 강조
① 문제점: 백투 예루살렘운동과 예루살렘 회복운동은 세대주의 신학에서 강조하는 일방적 견해인 문제점
② 지도: 백투 예루살렘운동과 예루살렘 회복의 강조는 세대주의 신학에서 주장하는 신학적 기조인데 신학적으로 일방성이 강하여 이를 지나치게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성도들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타 지역과 미전도 종족에로의 선교를 제한할 가능성이 있는 견해이므로 주의해서 사용할 것을 요망함
③ 인터콥의 반응: 백투 예루살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시발점은 루이스 부쉬(Luis Bush)와 토마스 왕(Thomas Wang)이 사용하였고, 중국 그리스도인들이 세계선교를 위해 사용한 용어를(구체적으로는 <하늘에 속한 사람>의 저자 윈 형제) 그대로 사용한 것이며, 신학적으로 세대주의적 견해인 것은 모르고 사용한 것이다. 선교적 목적으로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큰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되나 한국교회에서 자제를 요청한다면 충분히 수용할 용의가 있다.

3. 교회론과 교회와의 관계

1) 최바울 씨의 교회에 관한 이해의 문제
① 문제점: 선교단체 중심의 교회론
② 지도: 교회는 ‘사건으로서의 교회’ 와 ‘제도로서의 교회’로 구분해볼 수 있는바, ‘사건으로서의 교회’는 그 결과로 ‘제도로서의 교회’로 귀결된다. 한국교회 교인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교회론은 ‘제도로서의 교회’ 개념이 대부분인데 인터콥은 ‘사건으로서의 교회’ 즉, 선교단체 중심의 교회론(소달리티)이 강조된다. 따라서 모달리티(지역교회)와 소달리티(선교단체)를 동시에 강조하는 교회론의 균형이 필요하다.(이 부분은 앞으로 한국교회 성도들의 의식에도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③ 인터콥의 반응: 인터콥이 시행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서 담임 목사님의 추천서를 받아올 것을 요구하는 단체는 한국의 선교단체 중 인터콥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 인터콥은 한국의 지역 개 교회를 존중하고 있다. 인터콥에서 소달리티가 강조되는 것은 선교단체의 속성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는 지역교회와 선교단체의 균형문제를 더욱 중요시하겠다.

2) 교회가 느끼는 인터콥에 대한 이질감 문제
① 문제점: 교회가 느끼는 인터콥에 대한 이질감 문제
② 지도: 위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일반적으로 한국교회는 인터콥에 대한 이질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 특히 인터콥에서 훈련받은 자들이 교회 내에서 자기들만의 집단(sect)을 구성하여 타 교인들로부터 분리되는 성향이 짙어 인터콥에서 실시하는 선교훈련을 받은 교인들을 지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터콥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건강한 기존 교회에 대한 비판은 절대로 자제할 것을 요구함
③ 인터콥의 반응: 사실 이 부분은 인터콥에서도 당혹감을 느끼는 부분이다. 인터콥은 진정으로 한국교회와 협력해서 사역하기 원한다. 교회 내부에서의 이질감 문제는 일차적으로 훈련하는 단계에서 훈련자들에게 철저한 당부와 교육을 해 나갈 것이다. 지역교회에서 지나치게 선교적 마인드를 강조하여 생기는 문제도 자제하도록 교육해 나가겠다. 한국교회의 지도편달을 바란다.

3) 비전스쿨 등 선교훈련에 관한 문제점
① 문제점: 훈련 후 교회 활동을 등한시 하는 문제
② 지도: 인터콥에서 시행하는 비전스쿨, 갈렙학교 등 선교훈련을 받은 자들이 교회활동에 대해 비판적이거나 소극적인 경우가 많고 또한 정반대로 지나치게 선교를 강조하여 교회를 비판함으로써 교회를 곤경에 처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목회자들이 목회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터콥 내부에서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 한국교회와 협력이 이루어지는 것이 시급하다.
③ 인터콥의 반응: 이 문제 역시 인터콥으로는 당혹스러운 문제이다. 앞으로 인터콥이 한국교회와 협력사역을 위해서 일선에서 사역하시는 목회자들을 강사로 추천하여 강의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회에서 느끼는 이질감을 최소화해 가도록 할 것이다. 비전스쿨의 커리큘럼과 강의 내용을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교회 유익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가겠다.

4) 목회자들의 지도의 어려움
① 문제점: 일선 개 교회 목회자들이 성도들 지도에 곤란한 점이 많은 문제점
② 지도: 앞의 문제와 연결된 문제로 일선 개 교회 목회자들은 인터콥 선교훈련을 받은 성도들을 지도하는 데에 많은 애로 사항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진정한 의미에서 인터콥과 한국교회의 협력이 가능할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훈련자들의 지도가 요망된다.
③ 인터콥의 반응: 이러한 문제가 이전부터 제기되어 수 년 전부터 훈련자들에게 각자의 교회에서 충성할 것을 교육하고 있다. 다만 간사들의 교체 등의 문제로 지역에 따라서는 이러한 교육이 약화된 곳이 있을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훈련자들을 더욱 철저하게 교육하여 각자의 교회에서 묵묵히 충성을 다 하도록 지도해 나가겠다.

위 내용으로 지도하였음을 증명함.
2011. 8. 9.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선교본부장 김한중

귀한 내용으로 지도해 주심을 감사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지도받았음을 증명함.
2011. 8. 9.
사단법인 인터콥(Inter CP) 대표 최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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