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홍 , 신천지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배너달기
> 뉴스 > 문화 > 신간안내
       
사랑으로 읽는 5월의 신간
2011년 05월 12일 (목) 07:46:56 양봉식 기자 sunyang@amennews.com

가난하고 병든 자가 있으면 어디든 간다
<히말라야 슈바이처> 강원희 지음/규장

   
이 책은 팔순을 바라보는 강원희 의료선교사의 자전적 에세이다. 그는 1982년 49세의 나이로 네팔 히말라야에 단기의료선교를 처음 경함한 뒤 지금까지 30년째 네팔·방글라데시·스리랑카·에티오피아 등 줄곧 오지 병원에서 무료진료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오지 의료선교 현장에서 경험한 갖가지 이야기들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이 어떻게 흘러가는가를 보여준다. 돈과 명예를 동시에 거머쥘 수 있고, 상류사회에서 누릴 수 있는 의사로써의 유혹을 버리고 오직 그리스도를 선택한 저자의 삶에서 섬김과 사랑이 무엇인지 경험할 수 있다.

복음에 빚진 자신을 보게 되면서 선교사가 되어 한국보다 더 열악한 나라에 의술로 사랑을 펼치리라 다짐한 그는 80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현재 세 번째로 들어간 네팔에서 KOICA가 세운 병원에서 의료 봉사중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의 의료선교 사역현장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에피소드와 그리스도의 사랑이 가난하고 힘든 사람들에게 어떤 희망과 사랑의 힘이 되는가를 목격할 수 있다.


창조와 구원의 계획을 풀어낸다

<창세기> 오대환 지음/아가페

   
아가페 CAB 성경해설시리즈인 <창세기>는 창조의 놀라운 비밀과 인간 구원의 계획을 쉽게 풀어낸 책이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창세기 이전에 있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할 때 그들의 완전함 속에 들어 있는 타락도 미리 아셨다. 그렇기 때문에 창조에는 구원이 들어가게 되어 있다.

이 책은 천지창조와 인간의 타락, 그럼에도 하나님의 구원계획과 일하심을 면면히 증거한다. 구원이 완성의 드라마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로우심과 세밀한 섭리의 손길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면 하나님의 약속하신 복을 누리며 그분의 백성다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된다.



예수 안에서 하나님과 친밀함 누리기
<무지의 구름> 무명의 형제 지음/유재덕 옮김/강같은평화

   
무명의 작가가 기록하였음에도 지금도 기독교인들에게 사랑을 받는 책 중에 하나가 <무지의 구름>이다. 14세기에 쓰였음에도 요한복음 17장의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과 일치의 하나됨에 대한 깊은 묵상을 경험할 수 있는 책이다.

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와 함께 동시대 최고의 기도서로 알려진 이 책은 7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은 오늘에 적용할 만하다. 불안이라는 바람이 유럽을 휩쓰는 시기, 신비주의가 꽃피우던 14세기 후반 영국에서 집필된 작품이다.

고요한 가운데 성경으로 묵상하고 성령으로 조명되는 성경본문에 대한 눈을 뜨게 하는 이 책은 분주한 삶을 사는 현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일상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집중하게 하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또한 하나님의 우리 사이를 가로막는 것에 대한 훈련도 겸하게 한다.


밥 먹듯 복음 전하라
<전도는 밥이다> 김두식 지음/생명의말씀사

   
기도는 호흡이라고 하는 것처럼 전도는 날마다 먹는 밥처럼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책이다. 전도에 노하우가 있겠는가? 일단 실행하다보면 현장에서 부딪히는 사고(?)를 통해 해법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은 전도에 대한 이론과 함께 전도에 불을 붙이는 갖가지 현장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도하지 않는 이유, 전도의 당위성, 전도왕을 만드는 8대 기초, 전도의 장애물, 전도 접근방식 등 다양한 전도에 관련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전도에 미쳐 전도를 입에 달고 사는 저자는 <전도는 어명이다>라는 책으로 널리 알려진 목사다. 저자는 전도가 단순히 교회 숫자 늘리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수많은 영혼을 인도할 수 있는 하나님의 기막힌 전략임을 강조한다.

예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며 전도하는 기쁨, 영혼이 주께 돌아오는 최고의 기쁨을 맛보며 사는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그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전도하는 삶에 대한 도전과 함께 어떻게 전도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안내받을 수 있다.


복음 전하는 최상의 대화법
<마음을 여는 전도대화> 노만 가이슬러·데이비드 가이슬러/ 순출판사

   
복음을 전할 때 상대방이 마음을 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전도의 효과적인 방법은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비결이다. 이 책은 전도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책이다. 상대방이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는 대화법을 통해 진리로 인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화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복음이 희귀해진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길이 희귀해진 이때에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가 담겨 있다. 현대인들의 다양한 사고의 틀 속에 복음이 자리 잡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책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그들의 마음 가운데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갖가지 역할을 배우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다른 세계관을 가진 이들에게 질문을 하고,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멈추지 않고도 반대 의견을 대답하는 기술도 가르쳐 준다. 더구나 부록을 통해 복음전도 변증론 자료목록과 예비전도 대화전략, 대화훈련, 시람들의 신앙 안에 있는 불일치점 듣기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열 수 있는 갖가지 열쇠들을 제공하고 있다.


경제 문제 근본 원인 진단
<가치란 무엇인가>
짐 월리스/ IVP

   
이 책은 경제문제의 근본원인이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경제불황과 침체의 근본원인은 인간 본성이 가진 탐욕과 도덕의 붕괴다. 결국 세계관과 가치를 토대로 경제문제의 근본적인 문제를 고찰한 이 책은 이 땅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사고를 성경적인 틀로 바꿀 수 있게 한다.

저자는 도덕과 영성에 기반하지 않은 경제적 활동은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절대 진리처럼 존재하는 민주주의 경제 자유, 그러나 그것이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고 있다. 심각한 빈부의 격차, 팽창되는 경제성장 속의 물질적 부요는 거침없이 사람들을 환상의 세계로 끌어들이지만 그 결국은 고통이라는 사실을 이 책은 깨닫게 한다.

불안증폭 사회 속에 저자는 새로운 경제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빚을 내서 사는 것은 경제와 가정 모두에 독이 되는 것을 경고하고 이웃을 따라잡으려 애쓰는 대신 이웃이 잘 살고 있는지 돌아볼 것을 외친다.

저자는 광고에서 말하는 가치는 우리가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싶지 않은 가치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것은 도덕적 의무일 뿐 아니라 공동선을 위해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나눔을 통해 세상은 충분한 행복을 경험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양봉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교회와신앙> 후원 회원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607301-01-412365 (예금주 교회와신앙)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 많이 본 기사
"중국산 이단 동방번개, 유학생
<통합 6> 인터콥 ‘참여자제 및
합동, 인터콥 교류단절, 김성로
합신, 인터콥 · 변승우 각각 이
한기총, 전광훈·김노아 이단성 조
인터콥(최바울) 이단 규정, 합신
기자가 본 통합총회, 몇 가지 아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교회와신앙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1814  /  등록일자 2011년 10월 28일 / 발행일 2011년 10월 28일
이용약관 / 발행인 : 장경덕 /  편집인 : 최삼경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봉식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