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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 > 이단&이슈 | 이광선 목사 대표회장 재임시 한기총 이단면죄 행각과 역풍
       
악영향 큰 이단옹호, ‘치리’로 잡아야 한다
법 만들어 놓고 범법자 처벌 안하는 무책임한 꼴 돼선 안돼
2011년 01월 10일 (월) 07:51:02 정윤석 기자 unique44@naver.com

이단옹호 행각이 끝없이 반복되고 있다. 이단옹호란 주로 표면적 위치를 정통교회로 하는 사람이나 단체가 실제적으로는 은근히 이단 편에 서서 그들을 비호 내지 홍보해 주거나 아예 적극적으로 면죄부를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이단옹호 행각은 정통교회의 이단 규정이나 조사·연구 활동에 대해서는 매우 비판적이다. 정통교회의 이단 조사·연구·규정에 대해서는 ‘마녀사냥’이라는 식으로 폄하한다. 정상적인 이단 조사·연구 활동을 하는 인사들에 대해서도 ‘이단 사냥꾼’이라며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때로 이단옹호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듯한 연합기관의 이름으로 자행되기도 한다. 지난 10년 가까운 세월 동안 가장 대표적인 이단옹호 행각은 2004년 군소교단 연합체인 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예장연)에 의해 벌어졌다. 그 해 6월 당시 예장연은 <정통과 이단>이라는 이단 면죄부 자료집을 내고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총회를 통해 규정한 이단들에 대해 무더기로 “이단 아니다”고 발표해 파문을 일으켰다. 한국교회의 이단대처 사역에 대해서는 ‘마녀사냥’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예장연은 한국교회의 거센 역풍을 맞고 결국 사과하고 <정통과 이단>을 모두 폐기하겠다고 밝혔다.

   
2005년도에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유사한 이름의 기관을 만들어 이단을 옹호하는 일도 벌어졌다. 소위 한국기독교총협의회(한기협, 대표회장 성중경 목사)라는 단체였다. 한기협은 현 한기총 이광선 대표회장이 자신의 임기 중에 비서실장으로 임명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을 만큼 최측근인 박중선 목사(예장 합동진리)가 실질적 실무책임자로서 사무총장직을 수행했었다. 한기협은 2005년 6월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김기동 씨(서울 성락교회)에 대해 이단면죄 공청회를 열었고 김 씨측의 ‘기독교베뢰아교회연합’을 회원으로 받아들였다. 이 과정에서 성락교회측은 거액의 금품 로비를 벌였고 한기협은 억대의 돈을 받았다는 소문이 돌기까지 했다.

   
▲ 한국교회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라는 곳에서 펴낸 책
2007년에는 갑자기 만들어진 한국기독교총연합이란 ‘한기총 유사명칭’ 단체가 이단옹호 행각에 나섰다. 그들은 <한국교회 이단논쟁 그 실체를 밝힌다>라는 책을 내며 다수의 이단에게 ‘이단 아니다’며 면죄부를 줬다. 한국교회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라는 단체는 <목사님 이단이란 무엇인가요?>라는 책을 내서 동일하게 이단들을 옹호했다. 결국 이 일에 핵심적으로 관계한 인사도 한국교회 앞에 공개적으로 사과했고 이단옹호 책자는 모두 파기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2010년이 되면서 이단옹호 행각에 어처구니없는 돌연변이 상황이 발생한다. 그동안 이단옹호 행각을 대처하는 데 앞장섰던 한기총이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가 되면서부터 오히려 이단옹호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 한기총의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 위원장 고창곤 목사)는 가맹교단들이 이단으로 규정했을 뿐 아니라 백석측이 제명·출교까지 시킨 변승우 목사에 대해 ‘이단으로 보기는 어렵다’ 고 결론 내려주고, 대한민국·중국·홍콩·일본 등지에서 재림주 의혹을 받아 온 장재형 목사(한국 크리스천투데이 설립자)에 대해서는 ‘재림주 의혹 혐의 없다’고 결론 내려준 내용 등의 보고서를 임원회에 올렸다. 일부 임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광선 대표회장이 밀어붙인 끝에 이 보고서는 임원회를 그대로 통과했다. 이 과정에서 그 동안 이단연구에 적극적이었던 주요 교단측을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자 김항안 상담소장, 고창곤 이대위원장, 정철옥 서기는 자신들의 강경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들은 당시 발표문에서 “이단의 정죄가 능사가 아니다”며 “기독교 2000년사에서 마녀사냥식의 이단 정죄는 많은 오해와 부작용을 낳았다”는 말로 사실상 한국교회의 이단 대처 사역에 대해 비판했다. 사실 ‘이단정죄=마녀사냥’이라는 터무니없는 비난은 그동안 여러 이단들이 자신들의 정당성을 변증한답시고 써왔던 말들이었다. 안상홍 증인회측이 그런 말을 해 왔고 귀신파 김기동 씨측과 신천지측도 그랬다. 그 동일한 변증이 소위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 한기총의 이대위 지도부라는 사람들을 통해 나온 것이다.

이단옹호 행각에 ‘회개한 사람을 받아줘야 한다’는 말도 자주 나왔다. 원론적으로 옳은 말이지만, 이단옹호 중에 이 말이 나오면 그 대부분이 정확한 내막을 모르는 사람들을 현혹하여 속이는 말이다. 회개하지도 않았는데 ‘회개한 것으로 간주해주고’ 면죄부를 주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2010년 11월 16일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 한기총 임원회에 보고하는 이대위 지도부
대표적으로 손석태 총장 체제의 개신대학원대학교측이 2010년 박윤식 씨(평강제일교회 원로)를 옹호할 때도 이 같은 주장을 했다. 박 씨가 자신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사과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박 씨가 공개적으로 자신의 핵심적 교리의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했다는 사실은 확인된 바가 없다.

2006년 김기동 씨를 옹호하고 김 씨측의 단체를 회원으로 받아들였던 한기협의 대표회장 성중경 목사도 “과거의 잘못을 회개하면 같이 갈 수 있는 게 교회다”며 마치 김 씨가 자신의 이단성을 시인하고 회개했고, 그래서 그들을 회원으로 받아들였다는 듯이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김 씨는 이단규정을 받은 이래로 지금까지 자신의 이단성에 대해 회개니 잘못 시인이니 하는 것을 했다는 점이 알려진바 전혀 없다. 도리어 자신을 이단 규정한 정통교회를 맹비난해 왔을 뿐이다.

이광선 한기총 대표회장도 12월 27일 ‘실행위원회에서 해체 결의된 이대위’ 사람들을 불러 모아놓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대위원들께서 일년 동안 수고 많았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여러분 잘하셨습니다!’입니다. 우리가 교회사 역사에서 어떤 곳은 이단으로 몰려서 불에 타죽기도 하고 이단에서 바른 사람으로 인정받은 사례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어떤 사람 어떤 교회도 교권주의에 휘말려선 안 된다는 것이 나의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과거의 실수나 잘못을 생각해서 곁길로 갔던 사람이라도 현재 뉘우쳐서 바로가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면 얼마든지, 예루살렘 교회가 바나바의 말로 사울을 받아들인 것처럼 받아야 한다는 게 내 생각입니다.

한기총 내에서 조사·연구 대상이 된 사람 중에 적어도 회개한 사람이 있을 때나 이광선 대표회장과 같은 말이 가능한 법이다. 그러나 한기총의 조사·연구 대상자 중 이 대표회장의 언급처럼 과거의 실수나 잘못을 뉘우치고 바로 간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확인된 바가 전혀 없다.

   
▲ 한기총의 이단면죄 행각을 규탄하는 통합, 합동 등 주요 5개교단 인사들
그동안의 이단옹호는 교계의 그렇고 그런 몇몇 사람들이나 급조된 단체나 군소교단 연합체에서 해온 일이다. 그러나 한기총은 한국교회의 대표적 연합기구라 할 수 있는 기관이다. 그런 점에서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 한기총의 이대위가 이단옹호에 나선 것은 그 심각성의 차원이 다른 것이다. 더욱이 이단조사·연구를 적극적으로 해왔던 주요 교단(이단연구에 공신력 높은 교단)에 소속한 사람들이 핵심적으로 포함된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 한기총의 이대위 사람들이 여러 이단측이 정통교회를 비난할 때 했던 주장과 동일한 말까지 쏟아냄으로써 이단옹호의 파장과 악영향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컸다.

이 점이 예장 통합 등 주요 교단들이 이단옹호 행각에 앞장선 자교단 인사들을 엄중히 조사하여 교단의 이단 규정(총회 결의)에 반하는 행위를 한 책임을 묻고 단호하게 치리해야 하는 이유다. 총회를 통해 이단 규정은 엄하게 해놓고 자 교단 소속 인사들의 이단옹호 행각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점차 총회 결의를 우습게 여기는 풍조가 확산될 수도 있는 일이다. 법을 만들어놓고 범법자를 처벌하지 않는 것과 같기 때문에 결국은 책임성 있는 총회 결의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다. 사실 이 치리가 제대로만 된다면 적어도 ‘이단연구에 공신력 높은 교단 이름표’를 달고 나선 사람들에 의한 이단옹호 행각은 근절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교단의 헌법에도 이단이나 그에 동조하는 행위에 대해 권징 또는 정직·면직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 예장 통합의 경우 총회 헌법 제 3편 권징, 제1장 총칙 제3조 [권징의 사유가 되는 죄과] 4항을 보면 “이단적 행위와 이에 적극적으로 동조한 행위”라고 나와 있다. 예장 백석은 총회헌법 제 13장 총회, 제 3편 권징, 제 1장 총칙, 제 8조 8항에 이단에 가입하거나 적극적으로 조장할 시 면직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이는 예장 합신측도 다르지 않다. 합신측은 총회헌법 제 4부 권징조례에서 목사를 고소할 만한 죄목으로 “이단과 관련되는 것, 성경의 근본적 교리에 위배되는 주장을 하거나 그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 한기총을 항의 방문한 주요 교단 이대위원장들. 가장 왼쪽부터 최채운(합신)·유한귀(통합)·박대용(고신) 이대위원장. 우측엔 이광선 대표회장 체제 한기총의 김항안 이단상담소장
예장 합신측 이대위의 한 관계자는 “목사가 소속한 곳은 노회이기 때문에 이단옹호 행각을 한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죄목을 구체적으로 기재해 노회에 권징과 치리를 요청해야 한다”며 “만일 노회가 움직이지 않으면 총회에 이 사실을 접수시켜 치리를 청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회가 이단 문제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단문제에 밝은 이대위가 이 문제를 맡는 게 좋다”며 “이단옹호 행각을 철저히 조사해 교단에 치리를 청원한다면 이단을 함부로 옹호하는 행각이 줄어들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제는 교계의 이단옹호에 교단이 엄중한 치리로 대응하는 풍토가 돼야 한다. 또한 변승우 목사와 같이 교단에서 제명·출교된 사람, 게다가 그후 스스로 교단을 만들어 총회장까지 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단면죄부를 주어 교계에서 버젓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이는 교계 질서 파괴행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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